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울산시가 '트램(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 사업을 공약으로 내걸고도 정작 사업 추진은 미적대고 있다.
정부의 '국내 1호 트램' 공모 사업에도 유치 신청을 하지 않고, 당초 예정됐던 용역 수행도 8개월 넘게 늦춰지고 있어 사업 추진에 대한 적극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 부산·수원 등 전국 5개 도시 유치 경쟁
최근 철도기술연구원이 주관한 국내 1호 트램 사업에는 현재 경기도 수원시와 성남시, 부산시, 충북 청주시, 전북 전주시가 제안서를 내고 현재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이 사업은 이달 말 자자체 1곳을 선정해 복선 1㎞ 노선에 110억 원을 정부가 지원하며 그 외 초과 비용은 유치기관이 부담한다.

공모사업에 뛰어든 5개 지자체는 제각각 장점을 내세우며 뜨거운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부산시는 부산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용호동 이기대 어귀 삼거리 간 1.9㎞ 구간의 '오륙도 트램노선'을 제안했다. 부산 남구 중심가와 오륙도 주변을 연결하는 이 구간에는 정거장 5곳과 차량기지 1곳이 필요하다.

노선 주변에 1만 가구 규모의 주거지와 3개의 종합대학이 있는 것이 강점이다. 사업비는 470억 원으로 국비 110억 원과 시비 36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특히 부산 남구 주민 중심의 '오륙도선 트램 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14일 발대식을 하고 3만 명 서명운동과 함께 도심 곳곳에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뛰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새로운 대중교통의 도입이 절실한 울산시는 트램을 공약으로 내걸고도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울산시는 이번 공모사업의 경우 국비 지원이 110억 원으로 정액 결정돼 시비가 과다하게 투입돼야 한다는 점에서 사업성이 부족하다고 판단, 참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아직 시민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아 시기상으로도 맞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트램 사업의 경우 정부 지원이 60% 가량 지원돼야 하는데 이번 공모사업은 '국내 1호 트램'이라는 상징적 사업으로 국비 지원이 110억 원에 불과해 막대한 시비 투입이 예상된다"며 "사업 구간도 복선 1㎞에 불과, 비용 대비 효율성이 떨어지고 울산 도심 여건과 맞지 않아 공모 신청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평가 배점에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이 완료된 경우 점수를 많이 주는데 울산의 경우 현재 망 구축 계획에 대한 용역이 진행 중으로 아직 대상 선정 노선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 과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공모 불참 이유를 밝혔다.

# "시민의견 수렴 등 안돼 시기 부적절"
울산시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트램 관련 용역도 지연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17년 6월 관련 용역을 발주하고 당초 지난해 10월 용역을 마무리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이후 정권이 교체되면서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이 트램 사업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보완 책에 대한 요구가 추가되면서 용역 완료 시점이 당초보다 8개월 연기됐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기본 노선에 대한 수요 분석 기초 자료와 관련된 데이터 값이 연도가 바뀌면서 용역 완료 시점에 대한 시기가 조율될 수 밖에 없었다. 트램 사업과 관련해 망구축 계획을 수립 중이고 수요 분석 등 결과에 따라 시민의견 수렴 후 정부와 사전 협의할 계획"이라며 "이후 국토부 승인을 받고, 승인 받은 노선에 대해서는 우선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 기본 계획 설립 등 구체적인 사업 추진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시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울산시가 트램 사업에 대해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한 교통 관련 전문가는 "이번 정부 공모사업의 경우 '우리나라 최초 트램'으로 새로운 관광자원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받고 있는데 울산시가 우선 공모사업을 신청하고 적극 유치경쟁을 펼쳤어야 했다"며 "지하철도망이 잘 구축된 부산도 이번 트램 공모에 상당한 공을 쏟아붓고 있는데 울산시는 팔짱만 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