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차 보급을 8만 대 규모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산업 육성을 위해 2023년까지 시장을 30조 원 규모로 끌어올리겠다는 비전도 내놨다. 정부는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아르앤시디(R&CD) 혁신 허브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문재인 정부 혁신성장 전략 3대 축인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혁신성장은 기존에 없던 혁신적 시도를 통해 우리 경제의 생산·효율성을 높이는 노력"이라며 "새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신산업 뿐만 아니라, 기존 주력산업이나 서비스산업에서도 혁신을 접목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데이터·인공지능과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을 중점 논의했다. 정부는 먼저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게 잘 다루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2023년까지 30조 원 규모로 관련 시장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센터 100개, 빅데이터 플랫폼 10개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허브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 분야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데이터·인공지능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부는 미래 친환경 산업 핵심인 수소경제 활성화도 논의했다. 

정부는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한국 제품이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차 보급을 2022년 8만 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생산, 저장·운송, 안전에 이르는 수소경제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 전략도 마련된다. 정부는 이날 논의를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 최종안을 마련해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수소경제 행사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지난해 연말 발표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서 혁신성장을 위해 주력 제조업, 서비스업, 신산업 등 3개 분야 12개 업종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힌데 따라, 업종별 경쟁력 제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은 2030년까지 추진될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고용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업에 대해서는 과감한 규제 혁신에 나설 계획이다. 또 스마트공장, 미래차, 핀테크, 바이오 헬스 등 신산업에 대해서는 재정·세제 등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활성화 대책을 2월 말, 늦어도 1분기 내에 마련해 상반기 중에 작은 성과라도 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각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민관 합동 TF를 운영해 혁신성장 방안을 구체화하고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주기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처음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는 기존의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를 확대 개편한 것이다. 홍 부총리는 기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경제활력대책회의와 혁신성장전략회의로 이원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