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설과 관련해 노조가 강력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대우조선 노조 역시 매각에 대응해 투쟁 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두 노조의 연대나 공동 투쟁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조합원 사이에서는 대우조선 인수와 지난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 투표는 별개의 사안이라는 내부 불만도 증폭되고 있다.

# "설계 등 중복 업무 구조조정 불보듯"
사측은 대우조선 인수가 곧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노조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사원들의 협조를 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는 11일 소식지를 통해 "사측이 총고용 보장을 선언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강행한다면 노사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파행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또 "사측은 인수 밀실 추진 등을 구성원에게 공식 사과하고 모든 인수 과정에 노조 직접 참여를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소식지를 통해 "설계, 영업, 연구 등을 시작으로 서로 중복되는 인력 구조조정은 불 보듯 뻔하다"며 "산업은행도 인수 추진 조건으로 업체 간 중복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13조 원이 넘는 공적 자금이 대우조선에 투입됐고 부채비율은 무려 216%에 달하고 있다"며 "조선산업 회복이 더디거나 기대에 못 미쳐 대우조선 인수가 현대중공업과의 동반 부실로 이어진다면 또다시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 대우조선 노조도 반발…연대투쟁 시사
대우조선 노조(금속노조 대우조선 지회) 역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하면서 투쟁 수위를 높여나가고 있다. 이 회사 노조는 오는 18~19일 조합원을 상대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예고했다. 이보다 앞선 13일에는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행위를 결의할 예정이다.

두 노조는 연대나 공동 투쟁도 준비하고 있는데, 신상기 대우조선 지회장은 지난 8일 현대중공업 지부와의 회동 후 인수 합병에 반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동 투쟁 기조를 확정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조합원들은 노조 집행부가 대우조선 인수 문제로 지난해 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무기한 연기한데 대해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한 조합원은 "경쟁사 입찰 후 본계약이 체결되더라도 공정위, 경쟁국 기업 결합 승인 등 여러 가지 절차가 남았는데 집행부가 일방적으로 임단협 잠정합의에 대한 찬반 투표 총회를 연기한 것은 독단적인 결정"이라며 "지난해 임단협을 매듭짓고 조합원 임금부터 먼저 해결해야하며, 그러기 위해서 지체 없이 잠정합의안 총회를 열어 조합원의 뜻을 물어야한다"고 주장했다.

# 일부선 "임단협과 별개 문제" 불만
사측은 대우조선 인수 문제와 관련해 노조의 이같은 주장이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산업은행과 체결한 기본합의서 추진에 대해 "기업 인수·합병시 시장의 혼란, 투자자의 이해 관계 등 여파가 크기에 보안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고도의 경영적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인수가 아직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이로 인해 국내 조선업의 체제 전환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며 "이는 수주 경쟁력 제고로 지속적인 일감 확보가 가능해 고용불안으로 구조 조정한다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 무근"이라고 덧붙였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