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진보정당들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고용안정이 우선인데, 조선업 침체를 이유로 진행한 구조조정으로 이미 3만5,000명에 달하는 원·하청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은 마당에 수 조원을 들여 대우조선을 인수하는데 대한 반감이 작용한 셈이다.

노동당 울산시당과 정의당 울산시당은 1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재벌특혜와 밀실협상이라고 비난하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노동당 시당은 회견에서 "총고용 보장과 하청고용구조 개혁이 먼저다"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재벌특혜와 구조조정으로 점철돼선 안 된다"고 경계했다.

노동당 시당은 이어 "현대중공업의 이번 결정으로 정리해고와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이 극심할 수밖에 없다"며 "두 회사가 합칠 경우 설계·영업·연구 등을 비롯해 생산 부분까지 당장 중복되는 인력의 구조조정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또 "이러한 상황에서 인수합병 논의에서 원천 배제당한 노조의 반발과 저항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분사-아웃소싱으로 정규직을 줄이고, 비정규직 하청은 늘려 전 공장을 외주화, 하청화하고 있는 것이 현대중공업의 현실인데, 인수합병으로 매머드급 조선소가 생겨난들 하청노동자들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구조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노동당 시당은 "따라서 고용불안을 야기하고 재벌에게 특혜를 주는 정부의 대우조선 매각에 반대한다"면서 "하청 고용구조를 그대로 방치하고, 하청 중심의 생산구조를 더욱 확대하려는 문재인 정부와 현중재벌을 강력 규탄한다"고 각을 세웠다.
정의당 시당은 "현대차 광주형일자리에 이어 이번엔 현대중공이냐"며 "고용 불안으로 지역경제를 파탄 낼 밀실협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시당은 이어 "회사가 어려울 땐 노동자에게 고통 감내를 요구하면서 고용안정을 해칠 수 있는 인수합병에선 노동자 패싱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번 인수합병을 반대하는 것은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해칠 우려가 크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시당은 "울산 지역경제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를 무시하고 강행한 현대차의 광주형일자리에 이어진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밀실협상을 보면서 현 정부의 일자리정책 기조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시당은 "일자리 정부는 제대로 된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늘려야 한다"며 "과거 정권에서 추진해 비판받았던 일회성 정책들과 다른 점이 무엇이냐.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협상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