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백화점과 대형 쇼핑물이 밀집된 지역 최대 상권인 남구 삼산동의 주차난 해결을 위한 시설 증축 요구에 대해 또다시 난색을 표했다.
도심 교통수요 억제와 대중교통 우선 정책을 내세운 판단인데, 원론적인 정책만 고집한 채 시민 불편은 외면한 결정이란 비판론이 나온다.

울산시는 25일 시의회 운영위원장인 안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이 서면질문을 통해 울산 최대 번화가인 삼산동 지역의 주차장 추가 확보가 필요하다는 요청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시는 이 지역이 유동인구가 많고 차량 통행량이 집중돼 주차불편 등 교통민원이 많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주차장 증설에 대해서는 교통수요 관리 정책을 고려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는 답변에서 "상업지역이나 업무지역은 급지별로 주차수요를 관리해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주거지역은 주차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이러한 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그동안 도심 교통혼잡 완화와 대중교통 우선 정책을 추진해 왔다"면서 "지난해 12월 열린 울산교통포럼에서도 지속적인 주차단속 부족과 낮은 주차요금 등 주차 수요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빠른 시일내 교통수요관리 정책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었다"며 전문가 의견을 소개했다.

시는 안 의원이 주차장 증설의 근거로 제시한 남구청의 '주차장 수급실태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지난해 11월 수행한 이 용역은 남구 전역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주차장법에 의한 법정 계획"이라며 "보고서에는 평창현대 앞 공영주차장 블록의 불법주정차 대수 250대가 발생됨에 따라, 단순히 그만큼 평창현대 앞 공영주차장 증축 방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그러면서 시는 "평창현대 앞과 삼산 공영주차장에 대한 세밀한 검토를 위해 울산발전연구원에서 정책과제를 수행 중"이라며 "이를 통해 주차실태 분석과 장래 주차수요 예측 등 적정 주차장 공급 규모를 산정하고 입체화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코자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시는 "이 과제 추진과정에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 수렴과 삼산동 지역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으며, 주차난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 도입 등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앞서 지난해 11월 서면질문을 통해 삼산동 평창현대아파트 앞 공영주차장 증축을 제안한 바 있으며, 이번 서면질문에선 삼산공영주차장과 함께 롯데백화점 인근 주차장의 증설을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