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논란이 일었던 자동차부품업체 다스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3일 지역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부품업체인 다스가 최근 들어 자금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

이 회사는 경주시 외동읍 외동농공단지에 본사를 둔 자동차 시트 부품 생산업체로, 이 전 대통령 실소유주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검찰이 다스와 관계사를 압수 수색을 했고 국세청이 2018년 1월 특별 세무조사를 벌였다. 이후 다스와 관련해 부정적 인식이 퍼지면서 대외신용도가 급격하게 떨어졌다. 금융기관들이 계획된 상환일정을 당겨 대출금을 갚으라고 요구하거나 추가 담보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금융기관 차입금 3,302억 원 가운데 751억 원을 갚았지만 아직 2,551억원이 남았다. 여기에 국세청 특별 세무조사로 내야 하는 413억 원의 추징금 가운데 남은 137억 원도 올 3월까지 내야 한다. 여기에 통상임금 소송과 관련한 대법원판결에 따라 회사 부담금 324억 원이 추가로 발생했고 자동차 업계 불황으로 지난해 적자 규모가 58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스는 이 상황이라면 도산이 현실화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다스가 도산할 경우 협력업체 직원 1만 명이 실직하고 국내외 자동차 생산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다스 임직원과 노동조합은 공동명의로 금융감독원장에게 금융기관이 여신 회수를 중단하도록 중재해달라는 탄원서를 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