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가 생산, 물류 등 전 사업 부문으로 인공지능 기술 접목을 확대한다. 사진은 빅데이터팀에서 팀원들이 다양한 제품 표본을 보며 맞춤형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모습.
현대모비스가 생산, 물류 등 전 사업 부문으로 인공지능 기술 접목을 확대한다. 사진은 빅데이터팀에서 팀원들이 다양한 제품 표본을 보며 맞춤형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모습.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R&D) 부문에 이어 생산, 물류 등 전 사업 부문으로 인공지능(AI) 기술 접목을 확대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질 불량을 검출해내는 AI 활용 알고리즘을 개발해 생산현장에 적용한다고 5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전자제어장치(ECU)는 전자식 부품의 두뇌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인쇄회로기판(PCB) 위에 수많은 작은 소자들을 삽입해 만든다. ECU에 대해선 엄격한 품질 검사가 진행되는데, 이때 검사 방법의 한계로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제품이 부적합 판정을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런 제품은 다시 숙련된 기술자가 육안으로 검사하고 기능상 이상이 없는지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현대모비스는 이 과정에서 비효율이 발생한다고 보고 AI 컴퓨터가 제품을 정확하게 판별해내도록 다양한 형태의 표본을 학습시켰다. AI 컴퓨터의 알고리즘은 현재 98% 이상의 판별률을 나타내며,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정확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이 높아질 뿐 아니라 육안으로 검사하던 숙련공들의 업무 효율성도 향상될 전망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계절이나 날씨, 운전자의 주행 습관, 차량 운행 대수 등 다양한 외부 요인을 학습해 AS부품의 수요를 예측하는 AI 모델 개발에도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단종된 차량을 비롯해 현대·기아차 244개 차종의 270만 개에 달하는 AS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품목의 수가 워낙 방대해 재고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회사 측은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1년간 소요될 AS부품 수를 예측해 미리 부품을 확보한다. 해당 통계 모델은 평균 9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지만, 외부 영향에 민감한 일부 부품의 경우 수많은 변수로 인해 정확도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AI 모델은 과거 데이터는 물론 향후 예상되는 외부 요인들까지 AI 컴퓨터로 분석해 수요 예측 정확도를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온도 변화로 인한 제동부품의 마모율 변화를 학습한 머신러닝 모델이 기상청의 기후관측 데이터를 미리 반영해 제동부품 수요를 예측하는 식이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