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15년 째 답보상태에 있는 '강동관광단지' 개발사업을 살리기 위해 공영개발 방식을 조심스럽게 타진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공영개발이 타당한지를 따지는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특히 강동관광단지를 공영개발 방식으로 개발하면서 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하는 방안도 고민해 본다는 방침이다.

# 울산시, 관광분야 현안 간담회
시는 12일 전경술 시 문화관광체육국장 주재로 '관광분야 현안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를 통해 시는 강동관광단지 공영개발 타당성 용역(용역비 2억 원)을 오는 4월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울산도시공사가 주도하며 올해 12월까지 진행한다. 

강동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울산시가 2005년부터 기획한 북구 강동권 개발사업으로 북구 산하동과 정자동, 무룡동 일원 136만㎡를 문화와 힐링, 위락, 교육·체험을 결합한 사계절 관광휴양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다.

당초 시는 워터파크와 테마숙박, 테마상업 등 8개 테마 지구를 만들어 민간투자를 유치했다. 그러나 경기 불황으로 선뜻 나서는 민간기업이 없었고, 이후 2007년 롯데건설이 복합리조트를 짓겠다며 뛰어들었지만 이마저도 그룹 내부 사정으로 지금은 발을 뺐다. 이후 방치되다 2017년 한국투자신탁 등이 리조트 조성을 추진했지만 관광단지 분할지구 내 민간개발자에 대한 사업 참여가 제한되면서 지금까지 이렇다 할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은 취임 후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의 답변을 통해 "강동관광단지 개발사업 시행자로 울산도시공사를 지정해 공영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공영개발 가능성이 본격적으로 불거졌다. 울산시는 현재 울산도시공사가 해당 부지를 일괄 매입하고 토목공사 및 기반시설을 조성한 뒤 각 지구별로 민간사업자에게 분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타당성 조사 역시 이 같은 방안에 대한 사업의 경제성과 사업전략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단계다. 용역에서는 막대한 부지 매입비와 기반공사 조성비에 대한 지방채 발행 규모가 연구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부지 매입비, 기반공사 예산은 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특히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강동관광단지의 공영개발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연계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 시티투어·전시컨벤션센터 현황도 점검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 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생활여건을 개선해 외국인 투자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경제 특구인데, 관광단지 장점과 경제자유구역의 장점을 한데 섞어 투자환경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용역에서 공영개발 사업성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울산도시공사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격인 행정안전부의 평가를 받게 된다. 이 평가에서 '적정' 판정을 받고, 도시공사 이사회의 의결과 울산시장, 시의회의 심의 절차를 통과하면 공영개발이 최종 확정된다. 시 관계자는 "타 시·도 사례를 분석하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해 강동관광단지 공영개발 추진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지난해 이용객이 급감한 울산시티투어 운영과 관련해서도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시티투어의 경우 2017년 1만 899명이었던 이용객 수는 순환형의 경우 지난해 7,399명으로 무려 32.1%나 감소했다. 테마형은 2017년 1만 666명에서 지난해 9,954명으로 6.7% 줄어들었다. 시는 △티켓(순환형) 판매소 확대 △시티투어 운행 정보시스템 구축 △코스개편 및 할인율 확대 시행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2020년 12월 준공을 앞둔 전시컨벤션센터 개관 준비를 위한 현재까지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도 협의했다. 전시컨벤션센터는 지난 2017년 12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 15.5%로 진행 중이며, 건립일정에 맞춰 개관전시회 발굴, 마이스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 등을 추진한다.

울산도시공사는 현재 센터 시설 운영, 전시회·컨벤션 기획과 유치 업무 수행을 위한 전담팀 구성을 추진 중이며, 올해 4월부터 울산시와 위·수탁 협약 체결 후, 본격적으로 전시컨벤션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