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사진)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비상연석회의와 이날 오후 국회 행안위 김창보 중앙선관위 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건설 특혜의혹이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된 것에 대해 "김기현 낙마 1등 공신인 황운하 청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7일 검찰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에서 피의자로 지목된 전 시장 비서실장과 시 도시국장, 레미콘 업체 대표 등 3명에 대해 모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의혹 수사는 김 전 시장이 자유한국당으로부터 공천을 받던 지난해 3월 16일 대대적인 압수수색으로 시작됐다.

당시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울산시장 비서실 등 시청 사무실 5곳을 압수수색하면서 "선거 때문에 토착비리 수사가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해 3월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이 울산경찰청장으로 있을 때 벌인 무리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수사로 인해 김 전 시장이 낙선하게 되었다"면서 "울산 시민들은 울산시장직을 도둑맞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국회 행안위의 김창보 중앙선관위 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지방선거 전에 김기현 전 시장에 대한 수사처럼 강압적이고 무리한 수사가 이뤄진 적은 없었다"면서 "위원장께서는 빠른 시일 내에 여야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을 국회에 출석시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비롯해 서동욱 전 울산 남구청장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구체적 증거도 없이 무리한 경찰수사를 받으며 지지율이 역전되는 등 상당한 피해를 받았다"면서 "경찰청장은 공권력을 남용해 선거에 영향을 미친 황운하 청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을 비롯한 국회 행안위 자유한국당 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낙마 1등 공신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김기현 측근 무혐의 처분결과에 책임지고 사퇴하라"는 촉구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