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18일 울주군 온양·서생 지역의 20년 숙원사업인 온양나들목(IC)∼발리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 도래시기인 오는 2024년 말 전에 착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사업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결과가 나온면 정부 등 관계기관과 사업 협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이날 시의회 서휘웅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서면질문에 통해 온양·서생지역 숙원사업인 '온양IC∼발리(광3-8호선) 도시계획 도로 개설을 요청한데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시는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인 이 지역의 원전대피로 기능까지 갖는 반드시 필요한 도로이지만, 1,5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사업이라 국비 지원 없이는 사실상 추진이 어렵다고 여건을 전했다.

시는 구체적인 답변에서 "부울고속도로 온양IC에서 서생면 진하리 국도31호선까지 연장 7.5㎞, 폭 20m(4차로)에 대한 총사업비는 약 1,673억 원 정도가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이라 자체예산으로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따라서 도로법에 따른 '국도의 지선'으로 지정, 국비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성사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공사 완료를 미루고 있는 한국도로공사에 도로 개설을 강력 요청하라는 서 의원의 주문에 대해서는 "현재 미완성된 온양IC는 이 도로와 연계된 구간으로, 당초 공사시행 때 시와 한국도로공사 측이 협의해 광로3-8호선 개설에 대비해서 임시로 군도 33호선에 연결해 운영하고 있다"며 "향후 도시계획 도로가 개설되면 직접 접속해 정상 운영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와 함께 한수원의 당연한 책임인 원전대피로 건설을 지자체인 울주군에만 맡겨 놓을 것이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시는 이 사업 추진을 위해 현재 도로개설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해 추진 중에 있다"면서 "앞으로 용역 결과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한수원 등과 협의해 원전 비상대피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온산 국가산업단지의 원활한 물류 수송과 온양읍 일원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기본 방침을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