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과 오는 22일 주주총회에서 격돌한다. 엘리엇은 주주총회를 앞두고 배당 확대와 사외이사 추천 등의 안건을 제안한 상황이어서 현대차그룹 측과의 표 대결이 불가피하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엘리엇은 현대차에 보통주 1주당 2만 1,976원(총 4조 5,000억 원)의 배당을 제안했는데, 우선주 배당금까지 포함하면 배당총액은 총 5조 8,000억 원에 달한다. 또 현대모비스에는 2조 5,000억 원의 배당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엘리엇 측은 "현대차는 21조 원 이상, 현대모비스는 10조 원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며 "(우리의) 제안을 받아들이더라도 총 현금 보유액의 25% 정도를 환원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현대차그룹 측은 엘리엇의 주주제안이 향후 회사의 투자 확대 등을 고려하지 않은 터무니없는 요구라는 입장을 보였다. 또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도 지난 14일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회의를 열어 엘리엇의 배당 요구가 과도하다고 판단을 내리고 엘리엇의 사외이사 추천 등 제안까지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엘리엇 측은 "우리 제안은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이사회에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불어넣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국민연금이 우리 제안에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는 실망스러웠다"며 "현대모비스 이사회를 확대하고 주주가 제안한 독립적인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것은 사외이사 비율을 높이는 쪽으로 찬성표를 던진다는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침과 같은 원칙을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엘리엇 측은 "얼마나 많은 의결권을 위임받았는지 공개할 수는 없지만 우리측 제안에 많은 주주가 지지하는 것으로 확신한다"며 "모든 주주의 지지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최대한 많은 주주와 만나고 소통하고 있으며 의결권 대리행사를 위임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