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 서생면 명산리의 4만 6,650㎡ 규모 영어마을 부지가 10년 넘게 활용방안 없이 방치되고 있다. 사진은 서생면 영어마을 부지 모습.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주군 서생면 명산리의 4만 6,650㎡ 규모 영어마을 부지가 10년 넘게 활용방안 없이 방치되고 있다. 사진은 서생면 영어마을 부지 모습.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 울주군 서생면 영어마을 부지가 10년 넘게 활용방안 없이 방치되고 있다.

18일 울주군에 따르면 서생면 영어마을 조성사업은 지난 2006년 당시 단체장의 강력한 추진의지에 따라 서생면 명산리 486 외 10 필지 4만 6,650㎡에 지하 1층, 지상 3층에 체험, 숙박 등의 시설을 갖춰 조성할 계획이었다.

군은 이에 따라 부지 매입비 59억 원과 문화재조사, 실시설계비 등 모두 79억 원을 투입했지만 영어마을 실시설계 용역결과 사업비가 당초 예상액 260억 원 보다 늘어난 334억 원에 달하고, 영어마을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일면서 2010년 말 영어마을 조성사업을 포기했다.

이후 울주군은 이 곳에 공립 국제고등학교를 유치하기로 하고 울산시교육청과 협의 절차에 들어갔다. 하지만 시청교육청이 학교에서 원전이 보이지 않도록 차단녹지를 조성해 줄 것과 학교부지의 기부채납 등의 전제조건을 내걸면서 갈등을 겪다가 이 역시 2013년 백지화됐다.

영어마을 부지는 이후 원전지원사업 중장기발전계획 학술용역 결과 세이프키즈피아, 오토캠핑장, U게놈 프로젝트, 배가공 및 판매장 등의 활용방안이 검토 됐지만 현실화 되지 못하고 재선충병 방제대상목 파쇄장, 적조피해예방을 위한 황토적치장 등으로 임시 활용되고 있을 뿐 마땅한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채 애물단지가 되고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장기적 시각과 지역 주민의 의견 등을 면밀히 검토해 지역활용 서생면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부지활용 방안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전우수기자 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