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앞바다에 진행되고 있는 바다 사막화(백화현상)로 울산 연안의 어자원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산자원연구소' 건립 용역이 본격화됐다.
울산시는 11일 수산자원연구소 건립 타당성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3,000만원이 투입되는 이번 용역은 울산발전연구원이 맡아 1년간 진행한다.
용역을 통해 연구소의 건립 필요성과 입지선정, 적정규모, 운영관리방안 등이 마련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 2008년 설립된 부산수산자원연구소의 업무 성과도 소개됐다.
부산수산자원연구소는 설립 후 지속적인 자원회복을 위한 수산자원을 조성하고 지역특화 품종인 부산청게와 보리새우 등의 생산 기반을 구축하기도 했다.


낙동강하구 수산생물 체험학습장을 운영해 지금까지 총 1만2,085명의 관람객이 다녀가기도 했다. 특히 수산업경영인 육성을 위해 수산전문 인력 양성 및 수산 현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한 적조 예찰 및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가시적 성과다.


착수보고회에서 울산의 잠재력 분석 데이터도 소개됐다.
울산의 경우 수산업 육성기반이 미흡하고 연구기관이 없으며, 생산업체의 영세성, 종사자 감소, 어민 고령화 등은 약점으로 지목됐다.


또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과 항만구역 확대, 원전부지 확장으로 마을어장 축소, 수산자원 확보 지자체간 경쟁 심화 등은 앞으로 위협적인 요소로 꼽혔다.
다만 수산물 소비시장이 인접하고 일부 품종의 우수한 육종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자 생산을 위한 최적의 자연환경과 수산업 기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울산시의 추진 의지 등은 강점으로 적용됐다.


시는 울산수산자원연구소가 설립되면 과학적·체계적인 연안생태계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산자원연구소를 수산종묘 생산은 물론 토속 어자원의 발굴, 품종 보존, 어민들을 위한 기술보급까지 맡는 명실상부한 수산자원의 중심기관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타당성 용역에는 정원조 경제사회연구실 전문위원 등 5명의 울발연 박사들이 참여하고 부경대학교와 한국해양대학교, 국립수산과학원 등 4개 기관이 참여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