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35억원대 주식투자 및 불법 주식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부부를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은 15일 이 후보자와 배우자인 오충진 변호사를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사업에 관한 법률 위반, 업무상비밀누설 및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 후보자는 이들 부부 재산의 83%에 달하는 35억여원을 주식으로 보유해 논란이 일었다. 또 이 후보자 부부가 주식을 보유한 기업 관련 사건을 맡으면서 비공개 내부정보로 주식거래를 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한국당 측은 이날 대검을 찾아 "헌법재판관은 고도의 윤리성이 요구되는 자리인데 의심을 살 만한 행동조차 하지 않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이만희 의원은 "사법부의 고위 법관이 5,000여건이 넘는 주식 거래를 한 사실 자체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며 "기업의 내부 정보를 활용한 정황도 발견되고 재판까지 담당했다면 참으로 부적절한 행동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최교일 의원도  "(이 후보자 부부는) 거래내역을 제출하지 않으면서 '맞장 토론'을 하자거나 '일부만 매매를 했다'고 해명한다"며 "거래원장만 제출하면 고발장을 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도 이날 이 후보자의 기업 내부정보를 활용한 주식거래 의혹에 대해 금융위원회에 조사 의뢰서를 접수했다.

오 의원은 "이미선 후보자와 남편 오충진 변호사가 재판과정에 연루된 회사의 주식을 사고판 행위가 계속해서 드러난다"며 "기업의 호재성 공시가 나기 전에 집중 매수하고 악재가 있으면 집중 매도했는데, 이는 주식의 신 AI 인공지능이 아니면 안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