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성안동에 자리한 울산기상대는 울산공단의 수많은 기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산업수도의 기상 문제를 관할하는 기상대의 위상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최근 들어 울산을 중심으로 태풍이나 집중호우, 지진 등 기상과 지질의 변화상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기상당국의 중요성은 갈수록 부각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울산지역의 기후는 이상기후의 전형이었다. 몇십 년 만의 최고 기온은 일상이 됐고 연일 폭염주의보가 이어지고 열대야 일수도 크게 늘어났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울산지역 평균 기온이 오는 2100년대가 되면 17.32도에 이를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다. 먼 이야기 같지만 이 같은 전망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가 따른다. 기후 변화는 해마다 체감지수가 민감할 정도로 우리 일상의 문제가 됐다. 2100년의 수치지만 이는 해마다 기온이 오르고 있고, 그에 따른 국지성 호우, 폭설 등이 동반되기 때문에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무엇보다 울산지역의 경우 기후 변화에 따른 대책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점이 문제다. 각종 재난·재해나 물관리 문제 등 선제적인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한반도의 기후는 이미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한반도 일대는 아열대 기후에 진입했다는 분석도 있다. 비교적 자연재해의 피난처였던 울산도 몇 해 전부터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이 때문에 울산시는 기후·대기 분야 업무를 중점 관리하는 등 생태환경 도시에 맞게 조직도 바꿔나가고 있다. 울산시는 향후 관계부처의 조직변화와 울산시의 조직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후·대기 분야를 포함한 여타 환경부서의 위상을 보다 격상시키는 추세다. 

울산이 이상 기후에 선제적 대응을 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무엇보다 지난 2016년 태풍 '차바'로 인한 물난리와 겨울철마다 반복되는 가뭄 등 울산도 기후변화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겪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에는 기후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울산에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이같은 시점에서 지난주 울산을 방문한 조명래 환경부장관에게 송철호 시장이 건의한 3가지 사안에 대해 환경부 실무부서가 긍정적인 검토 보고 결과를 내놔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전망이라눈 소식이 들린다. 반가운 일이다. 울산시에 따르면 환경부는 조 장관이 울산을 방문한 직후 '울산시 건의사항 검토 보고'를 울산시에 보내왔다. 문서에 따르면 '낙동강 물문제 해소 협약체결 후속지원' 건의에 대해서는 '수정수용'이라는 검토의견을 냈다.

지난달 29일 국무총리 주재로 체결된 '낙동강 물문제 해소 MOU'에 따라 관련 지자체 및 전문가와 함께 낙동강 물문제 해결대책을 마련한다는 내용과 울산시 요청사항인 '낙동강 유역 댐의 맑은 물을 울산에 공급'한다는 내용에 대해 연구용역을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시행해 관련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이다. 또 마련된 대안은 관련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낙동강 유역 물관리위원회(지자체 참여)에 상정·논의를 거쳐 대책으로 확정하겠다고 답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자문회의를 통해 용역 진행상황을 지자체와 공유하는 한편, 중간 점검 결과를 낙동강 유역 내 지자체와 공유 및 환류하고, 이를 올해 말 낙동강 유역물관리위원회에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동남대기환경청 울산 설립 추진' 건의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대기관리권역 설정 및 권역별 사무기구 조직 관련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거친 뒤, 행안부 협의 결과에 따라 설치지역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지역별 공청회를 열고, 대기관리권역법 하위법령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도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 건의와 관련해서는 조 장관의 "울산의 환경을 감안하면 태풍, 지진,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에 대비한 맞춤형 기상정보 생산 제공이 필요한 만큼 울산기상대의 승격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는 발언이 청신호가 됐다. 올해 1월 울산시는 이미 기상청에 울산기상대 승격 필요성을 정식 건의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상황에서, 기상청을 외청으로 둔 환경부 장관이 울산기상대 승격의 필요성을 인정한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상청은 환경부의 외청으로 편성돼 환경부의 완전한 소속기관은 아니지만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며 "기상청도, 환경부도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만큼 기상청의 조직개편 실행과 조직개편 내용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승인만 떨어지면 기상지청 승격이 실현될 수 있다"고 낙관했다. 울산기상대가 승격되면 울산지역에서 보다 전문적인 기상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 특히 울산은 2016년 경주지진과 태풍 차바, 2017년 포항지진을 겪었고, 최근에는 미세먼지와 폭염, 한파 등 자연재난이 반복되면서 국가산단과 원전이 밀집된 울산의 시민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질 높은 기상서비스 제공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