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테크노파크와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15일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창업보육센터인 스테이션 에프(F)에서 프랑스의 새싹기업(스타트업) 육성기관인 '크리에이티브 밸리'와, 20일에는 독일 잘란트(Saarland)주 잘란트 사이언스파크에서 '잘란트주 경제진흥공사'와 '새싹기업(스타트업) 상호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각각 체결했다. 앞

서 울산시는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으로 배출되는 유망 창업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해 2017년도에는 핀란드 '에스포마케팅', 2018년도에는 베트남 '사이공이노베이션허브'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결과 지난 2년간 핀란드에서 개최된 세계적인 새싹기업(스타트업) 전시·컨퍼런스인 '슬러시(SLUSH)'에 16개의 지역 새싹기업(스타트업) 참가를 지원했다.

또한 올해에는 '울산-베트남 글로벌 스타트업 페어'를 통해 수출 계약을 맺는 등 세계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번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은 새싹기업(스타트업) 전시·컨퍼런스 등을 통한 양국 새싹기업(스타트업) 교류의 확대·지원 등 양국 간 새싹기업(스타트업) 교류의 거점 역할과 세계적 프로그램을 통한 현지 진출 시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밸리는 2011년 시작한 프랑스의 대표적인 새싹기업(스타트업) 육성기관으로, 에콜42, 에피테크와 협력해 약 3,000개의 다양한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프랑스 창업 생태계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독일의 잘란트(Saarland)주는 프랑스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으며 유럽 여러 도시와 접근이 쉬운 지리적 이점과 물류 기반시설을 구축해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도시며 경제진흥공사는 투자유치관리 및 경제 진흥 전문기관으로, 역량있는 세계적 동반 관계(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를 연계하는 전문기관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존의 핀란드, 베트남 등에 이어 벤처투자가 유럽에서 가장 많고 생동감 있는 새싹기업(스타트업) 생태계를 갖춘 프랑스의 대표 새싹기업 육성기관(액셀러레이터)인 '크리에이티브 밸리' 및 독일 '잘란트주 경제진흥공사'와의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유럽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