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울산 화학기업 ㈜엔코아네트웍스가 주관한 '제3회 화학사고 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워크숍'이 지난 24일 현대호텔경주에서 열렸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울산 화학기업 ㈜엔코아네트웍스가 주관한 '제3회 화학사고 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워크숍'이 지난 24일 현대호텔경주에서 열렸다.

대형 화학업체가 몰려있고 크고 작은 사고도 잦은 울산은 화학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특수장비 구축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울산 화학기업 ㈜엔코아네트웍스가 주관한 '제3회 화학사고 대응 환경기술개발사업 워크숍'이 지난 24일 현대호텔경주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유해 화학물질 사용 및 제조업체 책임자와 관련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에서는 사업 총괄책임자인 ㈜엔코아네트웍스 장상용 대표를 비롯해 ㈜유성 중앙연구소 이재정 소장, UNIST 정지범 교수, 울산대학교 이병규 교수 등이 '화학사고 대응 방재 차량 및 기술 개발' 및 '관련 법규 개정(안)'을 가지고 각 주제별로 발표하고 이에 대해 토론했다.

장상용 대표는 "화학사고 발생 시 적절한 대응방법에 따라 일반적인 화학사고에서 대형 화학 재난사고로 확대될 수 있으며, 국내에는 화학사고에 특화된 전용 장비의 부재로 사고 피해범위가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장 대표는 "울산은 이에 지난해 12월 ㈜엔코아네트웍스에서 설립한 '국내 최초 민간 화학사고 방제센터'에 있는 5종의 특수 방재차량을 중심으로 향후 3년 내에 화학사고 및 재난에 최적 대응을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이동구 한국화학연구원 RUPI사업단장은 '울산 석유화학단지의 산업안전 액션플랜 현황'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단장은 "㈜엔코아네트웍스가 건립한 화학사고 방재센터와 연계해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소방본부 등과 공동대처할 수 있는 '5G 기반 화학사고 통합 원격 방재시스템' 구축사업을 제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울산화학재난합동방제센터 임용순 센터장은 "화학사고 대응을 위해서는 액상/기상/고상 유해 화학물질의 유·누출 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장비 개발 및 현장 적용과 민·관 공동 대응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대책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