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은 30일 "동구주민과 노동자들은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며 현대중공업에 대해 법인분할을 위한 주주총회 중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를 하루 앞둔 이날 오후 주주총회장으로 지정된 동구 한마음회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마지막 통첩을 보냈다.
김 의원은 회견에서 "지난 몇 년간은 노동자들에게도, 동구 지역민들에겐 정말 지옥 같은 시절이었다"며 "이제 조선산업이 살아난다니 희망퇴직이라는 말도 없어지고 월급도 좀 오르려나 희망을 맞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그런데 이런 때에 현대중공업은 이번엔 회사마저 서울로 옮기겠다고 한다"며 "노동자와 지역민의 방패막이 되어야 할 정부마저 방조자, 조력자가 되어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회사측에서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법인분할은 불가피하다고 하지만, 제가 공정위원회와 산업은행을 수차례 만나 확인한 바 있다"며 "법인을 분할하고 본사를 옮기는 것은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의 전제조건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는 30일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장인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주민과 노동자들은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며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주주총회 중단을 촉구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는 30일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장인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주민과 노동자들은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며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주주총회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오히려 공정위원회에는 현대중공업이 아직까지 인수합병을 위한 서류도 제출하지 않았음을 확인해 주었고, 공정거래위원장마저 유럽과 중국에서 견제가 심해 인수합병 자체가 성사될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회사 측에 대해 "이렇게 법인분할에 강경한 입장을 가지고 서두를 이유가 없다"면서 "이제라도 주주총회를 연기하고 노조와 지역주민과 대화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는 정부에 대해서는 "재벌 편들기를 중단해야 한다"며 "국민혈세가 대거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헐값에 넘긴 것도 모자라, 법인분할을 통해 3세 경영세습을 방조하는 정부는 누구의 편이냐"고 질타했다.

그는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에 반대하라는 국민적 요구가 있었지만, 국민연금은 어제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에 찬성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과 본사 이전이 과연 누구의 방조하에 진행되는지 의심되는 대목"고 의혹의 시선을 보냈다.

김 의원은 "그 동안 지역주민, 노동자들과 함께 법인분할을 막기위해 최선을 다 했고, 회사측에 절절히 호소했으며, 중앙과 지역의 정치권을 만나서 법인분할을 막기 위해 함께 나서자고 했다"며 "이제 예정된 주주총회가 하루 남았는데 현대중공업과 정부가 현명한 선택을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