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의 최고 격전지가 될 부산·울산·경남(PK) 지역에 공공기관 이전 카드를 꺼내 들었다.

민주당에게 PK는 내년 총선의 명운을 가를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다. 민주당은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PK에 끊임없이 구애했지만 별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다가 지난 총선과 재보궐선거에서 울산 1석, 부산 6석, 경남 3석을 기적같이 탈환했지만 돌아오는 총선에서 그 이상은 커녕 사수조차 힘들 수 있다는 경보음이 울리고 있기 때문이다.
PK가 보수색이 강해 자유한국당에 유리한 지역인 데다 경기가 안 좋아질수록 문재인 정부와 여당인 민주당의 책임론으로 이어져 불안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본보는 지난 7일 민주당이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 주재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에서 실시한 부산·울산 지역 민심에 대한 집단심층면접(FGI) 결과를 공유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이 부산·울산을 콕 집어 비공개회의를 열었다는 것 자체가 이 지역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반증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FGI를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없는데 그걸 부산·울산에만 했다는 것 자체가 이 지역이 민주당으로서는 정말 중요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가장 관심 있는 지역부터 먼저 실시했고 앞으로도 PK에 여러 차례 FGI를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PK지역 총선을 위해서는 '균형발전'이 가장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PK 이전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 참석자는 "이 대표가 FGI 결과를 진지하게 들었고 공공기관 이전 등 민원 해결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미 윤호중 사무총장은 지난달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내년 총선 공약으로 내놓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이 대표도 지난해 9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의 절반 이상과 대기업 1,000개 중 75%가 몰려 있다. 지방은 소멸론에 시달리고 있다"며 122개 공공기관 2차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가 말한 공공기관 122곳에 근무하는 인원은 약 5만8,000명에 이른다. 여기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등이 포함돼 있다. 노무현 정부의 1차 공공기관 이전 정책으로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옮겨간 공공기관 153곳보다 기관 숫자는 적지만 근무 인원은 7,000여명이 더 많다.

울산은 자동차 제조업·조선업과 석유화학이 주력산업인 도시다.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에쓰오일 등이 자리잡고 있다. 울산 우정혁신도시에는  한국동서발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석유공사,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에너지와 노동복지, 산업안전분야 기관 등 10곳이 입주를 마쳤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지난해 10월 '공공기관 추가 이전 대응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이들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등 에너지산업 관련 공공기관의 추가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만 한 의원은 "PK에 특혜를 주는 식으로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기도 했다.

민주당의 PK 민심 파악은 여기에만 그치지 않는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오는 10일 김경수 경남지사를, 11일 오거돈 부산시장을 각각 만나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과 시도 소속 연구기관 간 업무협약식을 할 예정이다.
이달 중 송철호 울산시장과도 만나 시의 연구기관인 울산발전연구원과 업무협약식을 채결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