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석유화학 공해 차단녹지 개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공해 차단녹지 국가산업단지 조성 및 아파트 건설 철회를 촉구하며 공해 물질을 저감 및 완충시키는 차단녹지를 지키자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석유화학 공해 차단녹지 개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공해 차단녹지 국가산업단지 조성 및 아파트 건설 철회를 촉구하며 공해 물질을 저감 및 완충시키는 차단녹지를 지키자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도시공사가 남구 부곡동 산 5번지 일대 약 93만㎡의 부지를 부곡·용연지구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의 한 환경단체가 개발 반대 입장을 내놨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부곡·용연지구 국가산단 조성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이곳은 울산공단 내 마지막 남은 녹지공간으로 석유화학단지에서 배출하는 공해 물질을 저감 및 완충시키는 차단녹지 역할을 한다.
이들은 "이곳의 녹지가 개발되면 대처할 숲도 나무를 심을 공간도 전혀 없어, 시민들에게 석유화학 공단에서 날아오는 공해 물질이 바로 노출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현재 LH가 야음동 일대 근린공원 부지에 추진할 예정인 대규모 공공 임대아파트 사업도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LH는 도시공원일몰제 시행에 따라 2020년 야음동 일대 근린공원 도시계획이 풀리게 되면 약 83만㎡의 부지를 개발해 대규모 공공 임대 아파트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서는 "울산시가 20년이 넘도록 도시계획만 지정하고 개발을 미루어 왔고, 공기업인 LH공사는 도시공원일몰제가 시행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이 개발계획을 발표했다"며 "지방 공기업인 울산도시공사와 전국 공기업인 LH도시공사가 경쟁적으로 울산의 도시 숲을 개발하는 양대 주체로 활약하고 있는데, 정책결정 및 인허가권을 가진 울산시의 정책적 결정이 없이는 하기 어려운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는 개발위주 정책을 환경보전 정책으로 전환하고, 울산도시공사는 부곡-용연지구 국가산단 조성을 철회하라"고 요청했다.

또 이들은 "LH공사는 야음근린공원 일대 아파트단지 개발계획을 취소하라"며 "울산시의회는 시민들 건강권을 위협하는 차단녹지 개발 반대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는 부곡·용연지구 국가산단 조성 계획과 관련해 "지난 2010년 녹지에서 산업시설용지로 변경된 후 SK에너지(주)가 개발사업을 추진하다 사업을 포기하고, 공영개발하는 것으로 결정했고, 지난해 울산시 의회의 개발사업 동의안이 의결돼 현재 환경영향평가가 진행중"이라며 "이 사업으로 연간 2만2,000여명의 고용유발효과와 1,625억원의 세수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야음동 근린공원에 대규모 공공임대아파트를 건립하는 사업과 관련해서는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와 관련해 울산 도심지 내 미개발 공원인 남구 야음공원 일대를 LH에서 공원시설 일몰 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해 임대주택지구로 개발하기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중"이라며 "공단지역 근로자들의 정주 여건 개선과 일몰시 예상되는 토지의 난개발을 차단하고 공원으로의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은 공원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