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만하트 오글오글이오자 글·정효은 그림
까만하트 오글오글이오자 글·정효은 그림

# 까만 하트 오글오글
언니 자습서는
하트 그림 연습장
수학 영어 공부 대신
사랑 공부 하고 있나
장장마다 넘겨보면
까만 하트 오글오글
까아만 하트 덧칠 속에
누굴 얼굴 숨겼을까?
아른아른 언니 마음
오글오글 내 마음

이오자 시인의 '까만 하트 오글오글' 동시집을 읽고 시인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어 행복합니다.
배려심으로 가족과 이웃들에게 큰 사랑과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동시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와 더불어 가족, 이웃들에게 베푸는 배려심과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이 듬뿍 전해 옵니다. 까만 하트 오글오글 동시에서는 언니의 마음을 언니보다 더 어른스러운 넓은 마음으로 사랑의 무한한 상상력을 동원해 이해해주면서 공감까지 해주는 동생이 참 예쁘게만 느껴집니다.
아른아른 언니 마음에서 전해지는 사랑을 진지하게 오글오글 내 마음을 표현하는 짓궂은 동생. 공부는 하지 않고 사랑 공부하는 언니를 달려가 부모님들에게 고자질하지 않고 공감해주고 이해하는 동생의 상상력에 저도 덩달아 까만 하트 속에 숨겨진 얼굴이 궁금해집니다.

# 행복 값
선물 값이 비싸
망설이다 샀는데
좋아할 친구 얼굴
자꾸자꾸 떠올라
내 마음이
더 더
행복한 걸 보니
비싸다 여긴 것이
내가 받은 행복 값

아동문학가 박해경
아동문학가 박해경

행복의 크기는 얼마일까? 상상한 적은 있지만 행복의 값은 얼마일까? 상상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제야 알겠습니다. 친구를 배려해주고 아껴주는 마음에서 행복 값이 크다는 걸 행복 값 동시를 읽고 느꼈습니다.
우리가 겪는 소소한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묻어 나오는 배려심을 행복 값에서 배웁니다. 나 자신보다 친구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 거기에서 느껴지는 행복의 값어치는 무엇으로도 환산할 수 없지 않을까 합니다. 꽃병에 꽂은 꽃들이 가려져 이 꽃 저 꽃 모두 신경 써야 하는 시인의 배려심은 누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거나 상처 따위는 절대주지 않을 것 같은 천사 같은 마음이 느껴집니다.
자연을 사랑하고 평범한 일상에서 내가 먼저 이해하고 다가가는 아이들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다가오는 예쁜 동시가 '까만 하트 오글오글' 동시집에 가득가득 담겨져 있음을 알았습니다. 아동문학가 박해경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