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5일 한일 갈등과 관련해 현 시점에 이낙연 국무총리를 일본특사 카드로 꺼낼 때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조 차관은 지난 달 사실상의 특사자격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 정부 관계자와 만난 결과 특사 파견에 따른 실익이 없다고 내다 봤다. 특히 총리를 특사로 보내려면 사전 정지작업이 철저히 이뤄져야 하는데 현재 한일 양국 사이에 외교경로를 제외하곤 대화채널이 끊기다시피 한 점도 이유로 들었다.


 조 차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낙연 국무총리의 대일 특사 파견 카드에 대해 "특사는 때때로 아주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경우도 있지만 특사 외교가 성과를 내려면 수면 하에서 실무적으로 굉장히 입장이 조율이 되고 준비가 많이 돼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한일 간의 대화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특사를 파견해도 성과가 좋긴 어렵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특사로 일본에 갔다 왔다는 말과 관련해선 "비공식, 비공개 외교의 자세한 내용을 일일이 밝히는 것은 바람직한 것 같지 않다"고 즉답을 피하면서도 사실상 특사로 활동했음을 부인하지 않았다.


 조 차관은 또 "이 문제에 대해 일본 측이 굉장히 경직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좀처럼 접점 찾기가 쉬운 것 같지 않다"면서 "경제산업성 채널은 작동치 않고 있다. 우리가 수차례 국장급 대화들을 제의를 하는데 일본이 응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한 가지 좀 다행스러운 건 외교부 채널은 그래도 움직이고 있어 외교부 채널을 잘 가동을 하면서 어려운 국면을 잘 관리를 해 보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중재에 대해서는 "미국은 중재란 말을 안 쓴다. 미국의 입장에선 한국과 일본 모두 자신들의 동맹국이기 때문에 원만한 관계가 자신들의 이익에 중요하다"며 "중재라는 말은 안 쓰지만 미국의 입장에서 중요한 동맹국 사이의 관계가 원만히 되도록 관심을 가지고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원호 기자 uscw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