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총파업으로 전국 공사현장의 타워크레인을 멈춰 세웠던 민주·한국 양대노총 타워크레인 노조가 12일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1차 총파업 이후 정부와 노조가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해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성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으나, 정부가 발표한 방안이 노조의 요구사항에 미치지 못하면서 협의가 결렬돼 전국 공사현장이 후폭풍에 휩싸이게 됐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는 12일 오전 7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한국노총 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도 이번 파업에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양대 타워크레인 노조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타워크레인 안전성 강화방안'의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격 기준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앞서 양대 노조는 지난 6월 소형 타워크레인 폐기 등을 요구하며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이로 인해 전국에서 운행 중인 3,500여 대의 대형 타워크레인 중 절반 이상이 멈춰선 것으로 추산됐다.


 울산에서도 건설현장 5곳의 대형 타워크레인 7대가 모두 가동 중단됐다. 당시 파업사태는 정부가 협의체를 꾸려 개선안을 만들기로 하면서 이틀 만에 철회됐다.
 이후 정부가 소형 타워크레인 규격을 제한하고 조종사 자격시험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타워크레인 안전성 강화 방안을 지난달 25일 발표했지만, 양대 노조는 "국토부가 노사민정 협의체에서 합의되지도 않는 내용을 독단적으로 발표했다"고 반발했다.


 노조는 정부안에 담긴 소형 타워크레인 규격이면 작업 반경이 대형 크레인과 다를 바 없다며 규격을 더 제한할 것을 요구했고, 접점을 찾지 못할 시 2차 총파업에 나설 것을 밝혔다.
 이에 국토부는 "아직 잠정안임에 따라 확정시까지 노조와 협의를 계속 하겠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지난 8일 진행된 노사민정 협의체 6차 회의에서도 끝내 협의점을 찾지 못했고, 결국 양대 노조는 예정대로 12일 2차 총파업을 강행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성명을 통해 "논의해서 규제대책을 마련하자던 국토부의 말을 듣고 1차 총파업을 중단했던 타워크레인 노동자들은 투쟁을 통해 소형 타워크레인 규제를 쟁취하겠다"고 밝혔다.
 타워크레인 파업 시 전국 건설현장에서 공사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1차 파업은 기간이 짧아 현장 피해가 크지 않았지만, 이번 파업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조홍래기자 usjhr@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