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검증을 놓고 야당의 공세가 전방위로 확산되면서 정치권의 대립이 극에 달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연일 조 후보자에 대한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며 전방위 파항공세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추이를 지켜보던 더불어민주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철통 엄호와 역공을 취하며 '강 대 강'으로 부딪히고 있는 형국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예정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의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회동에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 일정 조율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대신 같은 시각 당내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했다.
같은당 곽상도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조 후보자의 딸이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성적 미달로 2차례 유급했는데도 6학기에 걸쳐 장학금 1,200만원을 받았다며 '황제 장학금'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이날 조 후보자를 비롯한 일가에 대한 법적 고발에도 나섰다. 김진태 의원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위장매매 의혹과 관련해 조 후보자 부부와 조 후보자 동생의 전처 등 3명을 부동산실명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날 오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주광덕 의원도 조 후보자 부친의 웅동학원에 대한 동생의 채권양도 소송과 관련해 조 후보자 동생 등 4명을 이날 중 소송 사기죄로 고소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의 지명 철회 공세를 강화하며 한국당과 발을 맞췄다.
손학규 대표도 문 대통령을 향해 "법률적 하자 여부를 떠나 도덕적 차원과 국론 통합이라는 차원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 더 나와 국론을 분열시키는 일이 없도록 지금이라도 지명을 철회해달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 방어에 당력을 집중하는 한편 야당을 향해 인사청문회 일정 협의를 촉구했다.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내부 회의를 소집해 조 후보자의 청문회 대응방침 등을 논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한국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가 점입가경이다. 후보자는 물론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이고 무책임한 인신공격, 신상털기를 즉각 중단하라"면서 "조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국민 정서와 괴리가 있는 부분에 대해 인정하고 청문회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해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청문회 날짜는 안잡고 뜬소문만 가득하게 변죽만 울리는 청문회로 전락시켜선 안된다"고 꼬집었다. 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