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국가예산 확보 전략을 짜기 위한 울산시와 지역국회의원협의회(회장 정갑윤)의 예산정책간담회가 당초 예정되로 오는 22일 국회에서 열린다.
앞서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이 개인 일정상의 이유로 간담회 일정 변경을 요청했지만, 시와 단른 의원 간의 재조율에 난항을 겪었다.

이에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이 20일 정 의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양해를 구하면서, 일정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 의원은 이달 말이나 9월 중 시로부터 별도로 주요 현안에 대해 보고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와 지역국회의원협의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울산시가 기재부에 요청한 내년도 국비 3조3,000억원에 대한 대정부 대처방안과 시가 추진하는 주요 프로젝트, 5개 구·군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기재부 부처안 예산 심사가 거의 마무리된 가운데 예산정책간담회가 열리는 것에 대해 '늦장 대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기획재정부는 내년도 정부예산 심사를 마무리 하고 내달 3일 정기국회에 제출한다.

이에 대해 국회 한 관계자는 "이미 많이 늦었다. 먼저 최대한 많은 신규사업을 정부안에 반영시킨 다음 기재부 예산 심사 기간에 간담회를 여는 것이 시기적으로 적절하다"며 "기재부 심사가 이미 끝난 가운데 예산정책간담회를 여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재부에선 심사과정에 우리가 어느정도 필요한 예산들을 살필 수 있는 데, 국회에 제출된 정부안에 없는 사업을 끼워 넣는 것은 매우 어렵다"면서 "공개된 정부안에 보는 눈이 많다 보니, 각 당 내 실세 중 실세라 하더라도, 상대편에서 형평성을 이유로 공격을 해 올 경우 막을 수 있는 방편이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