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화학연구원 바이오화학연구센터 연구진. 왼쪽부터 박슬아 연구원, 박제영 박사, 전현열 박사, 황성연 센터장, 오동엽 박사. 한국화학연구원 제공
한국화학연구원 바이오화학연구센터 연구진. 왼쪽부터 박슬아 연구원, 박제영 박사, 전현열 박사, 황성연 센터장, 오동엽 박사. 한국화학연구원 제공

 

울산 바이오화학연구센터 연구팀이 일본이 독점해온 친환경 플라스틱 제조 기술을 국산화 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는 투명도와 강도 등이 우수해 자동차 선루프나 고속도로 투명 방음막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친환경적이어서 장난감, 젖병 등 유아용품 소재로도 쓰일 수 있어 관련산업 파급력이 상당할 전망이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울산 바이오화학연구센터 박제영·오동엽·황성연 박사팀이 식물성 성분인 아이소소바이드와 나노 셀룰로스를 이용해 고기능성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를 만들었다고 15일 밝혔다. 개발된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는 석유 폴리카보네이트보다 우수하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폴리카보네이트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강화 유리의 약 150배 이상의 충격도를 가져 유연성 및 가공성이 우수하다.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는 환경호르몬 유발 물질인 비스페놀A(BPA)가 포함된 폴리카보네이트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플라스틱이다. 현재 상용화에 성공한 건 일본의 미쓰비시케미컬이 유일하다.


 개발된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의 강도는 93MPa(메가파스칼)을 기록해 현존하는 석유 및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다.
 석유 폴리카보네이트는 55~75MPa, 일본 미쓰비시케미컬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는 64~79MPa이다.


 또 플라스틱의 투명도를 나타내는 투과율도 93%을 기록했다.
 석유 폴리카보네이트의 투과율은 90% 수준이며, 바이오폴리카보네이트의 투과율은 87%다.


 특히,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에는 석유 폴리카보네이트와 달리 벤젠고리가 없어 장기간 자외선에 노출되더라도 변색될 우려가 없다.
 따라서 자동차 선루프나 헤드램프, 고속도로 투명 방음시설,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외장재 등 산업용 소재로 사용될 수 있어 기존 폴리카보네이트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화학연구원 오동엽 박사는 "쥐를 이용한 염증실험에서 독성이 낮은 것으로 나왔다"면서 "영유아들이 입에 가져다대도 안전해 장난감, 젖병, 유모차 소재뿐만 아니라 임플란트와 인공뼈 소재로도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직 바이오 폴리카보네이트 시장이 걸음마 단계이지만, 이번 성과가 상용화로 이어지면 향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을 선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