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부지방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는 가을철 신불산 간월재 억새 군락지를 찾는 등산객 및 탐방객을 대상으로 산행문화개선 및 산림 내 위법행위 근절의 일환인 국민 의식개선 '임(林)자 사랑해' 캠페인을 실시한다.

17일 양산국유림관리소에 따르면 울주군 간월재 일원은 영남알프스 억새만발로 인해 가을철 많은 등산객들과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그로인해 방문객들의 쓰레기 무단투기, 희귀식물 굴·채취, 경관지역 훼손 등으로 생태계 파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국유림관리소는 캠페인과 아울러 숲사랑 운동 및 산림정화 활동을 병행하고 산림 내 △불법 야영, 취사행위 △쓰레기, 오물 투기·적치 △임산물 불법 굴·채취 등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산림 내 허가된 장소 외에서 불법행위 시에는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한다.

산림이나 산림인접지에서 불을 피우거나 불을 가지고 들어간 자, 오물이나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를 하는 자는 '산림보호법'에 따라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임산물을 굴취·채취한 자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양산국유림관리소 관계자는 "산림의 사회적 관심·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산림가치 증진을 위한 산림보호 필요성이 대두되어, 산림 내 위법 행위  근절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개선 및 자발적 참여"를 당부했다. 이수천기자  ls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