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형 상생 일자리를 통해 울산이 직면한 산업과 고용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상생이란 키워드는 울산이 산업수도에서 행복수도로 거듭나기 위해 꼭 필요한 요건이다"
울산상공회의소가 17일 오전 롯데호텔울산에서 개최한 제157차 울산경제포럼에 강사로 나선 김종철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장의 강연 요지다.

김 지청장은 '4차 산업혁명과 노동정책-울산, 산업수도에서 행복수도로'란 주제의 강연을 통해 "제조업 중심의 울산이 4차 산업혁명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대형 제조업체들은 노사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중소·중견의 협력업체들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히든챔피언이 돼야 한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그는 이어 서울대 이정동 교수의 '축적의 길'이 제시하는 개념설계 역량을 언급하며 "매번 같은 경험을 반복하는 '퇴적'이 아닌 매번 다른 것을 새롭게 시도하는 '축적'이 쌓여야 개념설계 역량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도 긴 호흡을 갖고 추진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울산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사업장도 이 같은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울산이 산업수도에서 행복수도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일·생활 균형 직장문화 만들기와 산재예방, 기업복지 증진, 기술·재정 지원과 같은 원청과 협력업체 간의 상생실천 방안과 같은 사회공학적 개념설계 역량도 동시에 함양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최근 울산도 워라밸이 직원의 자존감과 자부심을 높이는데 기여해 기업활동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긍정적인 시선을 보냈다.

그는 또 "최근 중소사업장이 애로를 많이 호소하고 있는 주52시간제 적용 확대와 관련해 내년 1월 1일부터 울산지역 743개의 50인이상 300인미만 사업장으로 주52시간 노동시간 단축이 확대됨에 따라 중소·중견사업장이 현장에서 애로를 호소 있다"고 현실을 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이를 해소하고 근로시간 단축을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유한킴벌리가 4조 2교대제 도입으로 IMF위기 때 한명의 해고도 없이 위기를 극복하면서 학습활동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였던 활동과 대응방안 마련이 울산에서도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정부는 작년 8월부터 주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경우 신규 고용인원 1인당 2년간 1,920만원을, 임금이 감소하는 근로자 1인당 96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를 도입했지만, 울산은 활용사례가 한 건도 없다"면서 "이 같은 제도 활용을 위해서는 기업문화와 인력운영 방식을 바꾸는 근본적인 고민과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김 지청장은 강연을 마무리하며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직장 내 괴롭힘 법제 시행, 채용절차법 강화,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 법률 시행 등 최근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울산의 노동제도가 현장에서 최대한 무리 없이 안착할 수 있도록 울산시와 5개 기초지자체, 관계기관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형 상생 일자리'란 노조가 있는 대형 제조업체와 협력업체가 긴밀히 관계를 맺는 울산지역 산업생태계 특성을 반영한 대책 방안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