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와 각 구·군이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내세워 앞으로는 '중소기업 육성 지원'을 외치면서도 정작 지역 중소기업이 생산한 우수제품은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자치단체의 중소기업 제품 구매는 정책적 지원이 아니라 단체장의 의지만으로도 가능한 일인데, 말만 앞세울 뿐 지자체들이 지역 중소기업 제품 구매는 고쳐하고 오히려 외면해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는 볼멘소리까지 나온다.

실제 울산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알루미늄 시스템창호를 생산하는 한 중소기업의 이야기다.

조달청에선 중소기업이 생산한 제품 중 엄정한 평가를 거쳐 우수제품으로 지정하고 수의계약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고,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 지원에 관한 법률에선 우선구매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을 육성 지원하기 위한 이 같은 법적·제도적 장치가 울산에선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울산 울주군 반천산단에 생산공장과 부설연구소를 운영 중인 K사는 알루미늄 시스템창호 부문에서 국내 유일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신제품(NEP) 인증을 받았지만, 지역에서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5월과 8월 중소기업 대표자 간담회에서 성장잠재력을 갖춘 지역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울산시는 간담회 이후 아무런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아 지역 내 중소기업들이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게 K사 측의 지적이다.

특히 울산시를 비롯한 지역 공공기관은 모든 공사를 우선구매가 아닌 일반입찰로 발주하고 있어 우수제품을 생산하는 지역 중소기업에게 '우선구매제도'는 유명무실 그 자체다.

2017~2019년까지 시도별 지역 내 특정품목 발주 현황을 보면, 대전은 전체 145건의 계약 중 129건을 지역업체와 계약해 금액기준 93%의 지역 계약률을 기록했고, 전남은 1,121건 중 1,004건으로 83.3%, 부산은 80.7%, 대구 68.4%였다.

반면 울산시는 116건 중 14건에 불과해 전체 계액금액 208억원 중 4.6%인 9억4,000만원 만 조달 구매했다.

또 지역 내 중소기업 우수업체 발주현황을 보면, 경남 95.3%, 전남 68.4%, 대구 53%에 비해 울산은 4.1%로 우수업체에 대한 관심과 발주가 현저하게 떨어졌다.

무엇보다 울산교육청은 지역의 우수물품 생산 동종 중소기업이 1곳 뿐이라는 이유로 모든 공사와 물품 구매를 전국입찰로 진행해 지난해 7월부터 올 9월까지 금속제창 발주에서 지역업체 계약은 단 한건도 없었다.

게다가 금속제 울타리나 경관조명등, 교량난간 등 관급자재의 경우도 울산시의 지역 업체 외면은 마찬가지다.

자재별 지역업체 계약 비율을 보면, 금속제 기타울타리는 부산 39.5% 경남 41.3%, 경북 40.1%인데 비해 울산은 0.6%에 불과했고, 교량난간은 부산 69.4%, 경남 48.5%, 경북 30.5%인데 울산은 0.5%로 비교가 안됐다.

이처럼 다른 시도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을 위해 지역 우수업체를 발굴, 지원하고 있지만, 울산의 공공기관들은 지역 내 모든 공사와 제품 구매를 전국입찰방식을 둘리는 바람에 지역의 우수업체들은 입찰에 참여하지를 못하고 있다.

K사 대표를 비롯해 지역 중소기업들은 "지자체 차원의 지원은 고사하고 오히려 역차별을 받는 현실에 대해 결국 지역 중소기업들에게 울산에서 떠나라고 부추기는 꼴밖에 더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성환기자 cs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