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의원 간 오간 설전이 결국 동료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울산 정가를 달군 이 사태의 발단은 제208회 임시회가 열린 지난 15일 울산시 교복지원 조례안을 놓고 여야 의원간 대립이 격화하면서 비롯됐다.  원만하지 못한 의사 진행에 불만이 제기됐고 이 과정에서 위협적인 태도와 고성, 막말이 오가는 등 소란이 비어졌다.


이 소동은 회의 말미에 “의사진행이 매끄럽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린다", “회의가 난상토론 되는 것 부끄럽게 생각한다" 등 당사자들이 서로 사과하면서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사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사흘이 지나서 한쪽 의원이 '폭언'과 '위협적인 행동'을 문제삼고 시의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면서 상황이 심각하게 흘렀다. 


급기야 각 의원이 속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까지 나서 정치적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다수당인 민주당의 일방적인 상임위 진행으로 소수당에 대해 횡포를 부리고 있다"는 입장으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의회민주주의를 무너뜨린 의원의 사죄를 촉구한다"는 내용의 맞대응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울산시의회가 지난 2017년 지방선거로 여야 의석이 역전되면서 어느 때보다 심하게 상호 흠집을 내면서 대외 이미지 실추를 자초하고 있다. 제7대 시의원들 간 극심한 대립으로 '주민'을 중심에 둔 의정활동에는 안중에 없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의원들이 서로 이해하고 격려하는 분위기 조성이 절실하다는 평가다. 별 일 아닌 일로 서로 트집 잡고 사소한 일을 정치적 공방으로 확대 재생산하는데 일가견이 있는 시의회. 2년차를 맞은 제7대 울산시의회의 모습이 이처럼 한가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