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울산교육은 학생중심 미래교육을 만드는 해였다. 전국교육감 공약 이행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았고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에 이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교육부의 전국 학업 중단 학생 현황 조사에서도 울산지역 학생 학업 중단율은 2014년부터 7년 연속 전국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교육복지를 대폭 확대하는 정책을 펼쳐온 결과 울산지역 학생 1인당 학부모 부담경비가 대폭 줄어들어 학부모 부담 비율은 전국 시 단위에서 두 번째로 낮게 나타나는 등 정책추진의 효과가 나타났다. 울산교육청은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교육' 실현을 위해 학생중심 수업 혁신, 성인지 패러다임 변화, 생태환경 교육대전환,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과 차별없는 교육복지 등으로 미래학교로 전환을 준비하고 학교 현장을 충실히 지원했다. 

 

울산형 초등영어교육 '다듣영어'를 취약계층 학생에 집중적으로 지원해 영어교육 출발선을 보장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울산형 초등영어교육 '다듣영어'를 취약계층 학생에 집중적으로 지원해 영어교육 출발선을 보장하고 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학생역량강화, 교육회복 위한 다양한 맞춤형교육이 있었던 한해였다. 

느린 학습자를 위한 기초학력 책임보장을 위해 전 초·중학교 두드림학교 운영, 고교 기초학력보장 학교 운영, 초등학교 1수업 2교사제, 채움교사제,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교과보충수업, 학습컨설팅, 학습날개단 등을 운영했다.

울산형 초등영어교육 '다듣영어'를 취약계층 학생에 집중적으로 지원해 영어교육 출발선을 보장하고 있다. 

지난해 개관한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과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지난해 개관한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과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지난해 개관한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과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울산교육문화예술제를 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해 코로나19로 함께 나누지 못했던 다양한 예술체험 활동을 즐기면서 교육공동체가 함께 어우러지는 문화예술 대축제를 벌였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교우관계 형성 어려움 등 사회성 회복을 위해서 초·중·고 학급별 100만원씩 학급운영비를 지급해 학생들의 관계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운영과  심리회복을 위한 교육공동체 마음 건강증진 프로그램, 가족프로그램, 힐링 프로그램 등도 지원했다. 

미래교육 준비를 위해 온·오프라인 융합수업이 가능한 디지털 환경을 구축했다. 온오프라인 연계수업을 위해 모든 학교에 무선망을 구축하고 스마트기기 8,412대 지원, 교원 노트북 5,243대 보급, 학교컴퓨터실 노후 컴퓨터 1,689대 교체, 원격수업꾸러미 1,769세트를 전 학교에 지원했다. 

학교혁신 문화를 확산하고자 울산형 서로나눔학교를 16개교 운영하고 두동초-두서초-두광중과 청량초-청량중은 학교급과 지역별로 연계해 마을 자원을 공유하는 등 마을 연계 혁신을 이루는 근간을 마련했다. 강동고는 울산 첫 혁신고등학교로 첫발을 내디뎠다.

울산교육청은 올해 북구와 서로나눔교육지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울산교육청은 올해 북구와 서로나눔교육지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서로나눔교육지구를 중구와 남구를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울주군과 북구와도 신규 업무혁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난해 폐교를 활용해 개소한 울산마을교육공동체거점센터(땡땡마을)는 지역주민들과 울산의 학생들이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생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학교교육과정 지원활동, 청소년 자치배움터 활동, 마을시민 배움터 활동 등 마을 특색을 살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1만 6,000여명이 방문하고 있다. 

2021년 생활SOC공모전에 기획부터 운영까지 지역주민과 전문가, 교원이 함께 참여한 점 등이 높게 평가돼 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학생 자치활동을 강화하고자 학생참여예산제 학교기본운영비 예산 편성 확대, 학생자치활동 중점학교 운영 확대, 학생자치회실 구축, 학교운영위원회 학생 대표 참여를 보장했다.

성평등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성교육집중학년제(초5, 중1) 운영과 성인지프로젝트 수업을 지원했고 울산교육정책 여론조사에서 시민 82.3%가 성교육 강화가 잘하는 정책으로 평가받았다. 

울산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포괄적 성교육에 따른 다양한 양성평등 교육은 국정감사에서 전국 모범사례로 제시되기도 했다.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고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및 원격수업지원센터 운영과 학교 이동형 유전자증폭검사(PCR) 등으로 신속하게 대처했다. 마스크, 체온계,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과 열화상카메라 지원, '코로나 우울' 학생심리방역을 강화했고 코로나19 백서를 발간했다. 

울산교육청은 올해 울주군과 서로나눔교육지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울산교육청은 올해 울주군과 서로나눔교육지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전국 유일하게 교육청 자체예산으로 급식도우미 240명 지원을 포함한 1,887명, 94억 7,000만원의 학교방역인력을 지원해 전국 세 번째로 높은 배치율을 나타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 간 안전한 거리두기를 실현하고 과밀학급에 따른 기초학력 협력 수업을 위해 초등교사 51명, 중학교 교사 55명 총 106명을 3월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추가 임용해 학급당 학생수를 줄였다. 

초등돌봄교실 증설로 돌봄학생 수용률을 높이고 돌봄전담사가 주도적으로 운영해 돌봄서비스를 강화했다. 울산양정초(북구)와 온양초(울주)를 대상으로 원거리 통학 학생들의 안전확보를 위해 통학버스 시범운영을 처음으로 추진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며 미등교로 인한 식비, 통신비 등 학부모들의 경제적 손실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을 위해 지난해 5월 전국 최초로 교육재난지원금 10만원을 유치원을 포함한 전체 학생 14만 명에게 지급했고, 올해 1월에 이어 9월에도 학생 1인당 10만원씩의 3차 교육재난지원금을 전국 최초로 지급했다. 지난해 6월 교육청 소관 정책 연구소에서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교육정책 여론조사 결과 교육 재난지원금 정책은 66.7%가 잘한 정책으로 평가받았다.

학생생활회복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현장밀착지원 신속대응팀을 운영하고 학교폭력예방교육과 사안처리 시스템인 '다풀림 톡'을 구축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안처리와 함께 학교 업무 부담을 줄여나갔다.  

보편적 복지를 위해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했고, 공사립유치원 무상급식, 중고 신입생 교복비 지원, 초·중학생 수학 여행비 지원, 학습준비물비 지원, 치과주치의제 등 다양한 교육복지 사업을 시행했다.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지난해 앞당겨 시행했고, 올해부터 전 고등학생에게 교과서를 무상으로 지원했다. 

울산마을교육공동체거점센터(땡땡마을)는 지역주민과 학생 교육·생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울산마을교육공동체거점센터(땡땡마을)는 지역주민과 학생 교육·생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복지 체제로 울산 지역 학생 1인당 학부모 부담경비는 2017년 109만 8,000원에서 2019년 67만 3,000원으로 대폭 줄었다. 

진보 교육감의 선출에 따른 혁신적인 인사시스템 도입은 말썽을 빚었다. 

노옥희 울산교육감 취임 이후 '임기제 공무원'의 신규 채용이 대폭 늘어나 지난 2018년 이후 울산교육청이 모집한 신규 임기제는 32명에 달했다.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4년 간 신규 채용된 임기제의 비율은 울산 전체 교육 공무원 정원의 2% 수준으로 이는 1.2%인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다. 

시교육청은 학교폭력법 개정과 울산교육문화회관 건립 등의 이유로 불가피한 조치라는 설명이지만, 무리한 '자리만들기'로 보는 곱지않은 내부 시각도 있다.

특히 평교사 출신 교육감 비서실장 장학관 특별채용과 관련해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보수단체들은 평교사의 장학관 특별채용은 교육공무원의 인사시스템을 파괴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연일 시교육청을 규탄하면서 몰아세우고 있다. 

전교조 등 진보성향 측에서는 이를 두고 합법적 인사절차라고 시교육청을 두둔하면서 보수단체에서 연일 '비서실장 특별채용' 문제를 거론하는 것이 진보성향의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의 재선에 제동을 걸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도 "내년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근거 없는 주장으로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려 정치적 이득을 얻고자 하는 일부 보수단체의 퇴행적 행위에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