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설연휴 이전이 TV토론을 벌인다. 이번 TV토론이 대선판을 흔들 수 있는 변곡점이 될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실무협상을 갖고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양자 TV토론을 설 연휴 이전에 열기로 합의했다. 방식은 지상파 방송 초청 합동 TV토론이며, 주제는 국정 전반에 대한 모든 현안이다. 하지만 두 후보는 첫 만남부터 정면충돌할 공산이 크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배우자 리스크'를, 윤후보는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 등이 토론의 주제가 될 전망이다.


 이 후보 측은 재선의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를 지낸 풍부한 행정 경험이 있고 연설·방송 경험 등에서 달변을 인정받은 이 후보의 우위를 점치면서도 '방심은 금물'이라며 경계하는 표정이다.


 이 후보는 지난 13일 양당이 TV토론에 합의한 뒤 페이스북에 "앞으로 토론들이 우리나라가 직면한 4대 위기를 함께 진단하고, 준비된 구체적인 해법을 국민께 소상히 말씀드릴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은 윤 후보가 대장동 공영개발 특혜 개발 의혹을 집중 거론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방어 논리를 점검하고 있다. 대장동 역공도 준비하고 있다. 사업초기 돈줄이 걸린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의혹 부실수사는 윤석열 후보가 연관된 의혹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측은 꾸미지 않은 정직함과 함께 안정적인 모습을 토론에서 어필하겠다는 전략이다.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 시절 국정감사장 등에서 여야 의원들과 논쟁적인 사안에 대해 공방을 주고 받았을 만큼 윤 후보가 임기응변과 언변에 밀리지 않는다는 게 선대본부 내 자체 평가다. 


 여기에 정책 관련 정확한 숫자나 근거 데이터 등을 뒷받침해 수권 능력을 보이는 게 윤 후보 측의 일차적인 토론 목표다.


 윤 후보 역시 토론에 상당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윤 후보는 13일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와 토론하는 것은 저를 위한 무대일 뿐 아니라 국민을 위한 무대이다"며 "국민 앞에서 이 후보의 실체를 밝히고,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준비 부족과 잦은 실언으로 국정운영 능력에 대한 논란이 있었던 만큼 이번 토론을 계기로 정책과 국정에 대한 능력을 보여주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재명·윤석열 후보 측 간 양자 합의에도 불구하고 실제 토론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이 포함된 다자토론으로 진행될 여지도 있다.


 3회로 제한된 법정토론 외에 '플러스 알파'(+α) 격인 지상파 방송사 합동 초청토론회 형식을 따랐지만, 지지율 등에서 법정토론 참여 요건을 갖춘 안 후보 등을 대놓고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상 안 후보의 지지율은 선거비용을 100% 보전받는 15% 기준을 상회하고 있다.  서울=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