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가 '국제안전도시' 공인 재인증에 도전한다. 

2018년 첫 지정 후, 인증 기간 만료에 따라 남구는 '안전한 도시'브랜드 굳히기와 더불어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재인증을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15일 남구에 따르면 오는 2023년 말께 국제안전도시 공인 인증 기간이 끝난다.

인증 유효기간이 5년인데, 2018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선포한 후 인증 기간이 끝나는 시점이 다가오면서 남구는 내년 재인증을 받기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서고 있다. 

국제안전도시는 지난 1989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제1회 사고와 손상예방 학술대회'에서 '모든 사람의 건강하고 안전할 권리'에 대한 성명서를 채택하면서 정립됐다.

국제안전도시 인증은 안전사고로 인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부상·사망 등 인명피해를 줄이면서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는 도시에 부여하는 것이다. 

공인을 받기 위해선 안전과 관련된 기관들이 상호 협력하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또 모든 연령, 성별, 환경 상황에 대한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해야 하며, 고위험 연령·환경·있계층의 안전증진 프로그램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남구는 울산 남부경찰서 남부소방서, 울산시교육청 등 기관과 협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고, 산업안전, 학교안전, 낙상예방 및 생활안전 등 8개 사업 분야에서 110여 개 안전증진 세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남구는 내년 초 아주대학교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 소속인 국제안전도시지원센터에 재인증을 위한 신청서를 접수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국제안전도시로 지정되는 준비 과정에서 남구의 안전 취약지역 및 대상에 대해 분석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대책 방안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지역 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재인증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구는 2018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선포했다. 인증을 받기 위해 지난 2015년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공포해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울산남부경찰서,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지역본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울산지사 등과 안전도시실무협의회를 구성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