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솔기념관 전경. 중구 제공
외솔기념관 전경. 중구 제공

울산 외솔기념관이 최신 정보통신기술(ICT)과 메타버스, 증강현실 등을 도입한 스마트 박물관으로 재탄생한다.

중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2년 스마트 공립박물관 구축 지원 사업'에 외솔기념관이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 공립박물관 구축 지원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기술을 활용해 박물관의 특색 있는 꾸림정보(콘텐츠) 개발과 시스템 구축을 통해 관람객에게 색다른 문화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외솔기념관은 '스마트 외솔기념관 구축'을 주제로 이번 공모에 선정돼 국비 1억원 등 총 사업비 2억원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번 사업으로 외솔기념관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소장된 다양한 자료를 공공에게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로 구축한다. 

아울러 메타버스 기반의 가상세계에서 즐기는 '외솔기념관(e-뮤지엄)'을 구축하고, 비대면 전시안내 시스템 개발, 주변 문화재들과 연계한 증강현실(AR) 체험프로그램 개발 등 꾸림 정보를 제작한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이번 사업으로 외솔 최현배 선생의 한글과 나라 사랑 정신을 가상공간으로 확장해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에게 선생의 업적과 한글에 대한 대중적 이해와 호응을 조성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외솔기념관을 거점으로 울산 중구가 한글도시로 나아가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외솔기념관은 올해 스마트 공립 박물관 구축 사업과 별도로 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상설전시 등에 대한 개선사업을 연말까지 완료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