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기 울산신문 독자권익위원회 2023년도 2분기 정례회의가 지난 23일 남구의 한 음식점에서 개최됐다.
제9기 울산신문 독자권익위원회 2023년도 2분기 정례회의가 지난 23일 남구의 한 음식점에서 개최됐다.

 

제9기 울산신문 독자권익위원회 2023년도 2분기 정례회의가 지난 23일 남구의 한 음식점에서 개최됐다. 정례회의에서 본보 발전을 위해 제시됐던 의견들을 정리했다. 이날 울산신문 제9기 독자권익위원회는 전체 11명의 위원 가운데 위원장인 △민병환 변호사(민병환 법률사무소)를 비롯해 △김남규 대표(㈜서경플러스 종합건설) △김상욱 변호사(법무법인 더정성) △김순경(범무사) △명일식(울산 중구체육회 회장) △이영우 위원(전 울산광역시의회 사무처장) △정기자(울산초등학교 교장) 등이 참여했다.

“도로 제한속도 상향 여부 다뤘으면"
민병환 위원장(변호사·민병환 법률사무소)

바쁜 시간에 참석해 주신 위원들께 감사드린다. 오늘 논의는 신문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한 진실을 발굴하고 파헤치는 시도를 해주길 바란다는 것으로 시작하겠다.

 먼저 울산신문이 지역의 사건 등을 잘 보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의 이슈를 발굴하고 여론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많이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특히 울산신문이 도로명 주소를 비롯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을 우리 생활 속의 불편한 진실을 발굴하고 파헤치는 시도를 해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중 하나로 도로의 차량속도 제한에 대하여 언급해 보고자 한다. 고속도로는 물론이고 국도나 시내도로에서도 일정한 속도 제한을 두고 있다. 이는 차량 속도를 낮게 제한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볼 수는 없는 것이고, 차량의 속도 제한을 통해 교통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보아야 할 것인데, 그 구체적 제한 기준은 위험의 감수 수준에 대한 사회적 합의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고 본다. 

 현재 정해진 제한 속도가 적절한 것인지 의문이 드는 경우들이 있다. 그 중 하나로 울산-밀양 고속도로의 속도 제한을 들수 있다. 산악 지형에 개설되어 터널 구간이 길고,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 사고 규모가 클 수 있다는 사정을 고려하더라도, 도로 상황과 교통량, 차량의 개선된 성능 등을 감안하면, 제한속도를 기존의 시속 100㎞/h에서 110㎞/h로 올리는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여론조사 등을 통해 울산 시민들의 의사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제한속도의 변경을 제안하는 방안도 검토될 수 있을 것이다.

 속도 제한에 관해 최근 시내도로의 50~30 속도제한이 현실에 맞게 수정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울산 시민들의 이용이 많은 울산 인근의 고속도로, 국도 등의 차량 속도 제한이 적절한지 등에 대해 울산신문에서 차제에 한번 다뤄주길 바란다.

 

“5개구·군 축제 교통 연계대책 아쉬워"
김남규 위원(㈜서경플러스 종합건설 대표)

요즘 들어 각 지자체마다 축제가 부쩍 늘었다. 울산지역 5개 구·군 모두 다양한 행사를 벌이고 있지만 축제에 참여하는 시민들로서는 교통 편의나 주차장 등의 여건을 먼저 고려할 수밖에 없다. 제가 살고 있는 남구지역만해도 최근 고래축제를 비롯해 수국축제 등이 열렸다.

 하지만 교통이 불편해 정작 참여하지 못했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많이 접해 아쉬움이 컸다. 축제가 열릴 때마다 5개 구군이 연계해 교통대책을 세워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울산신문에서 축제 행사를 열리기 전에 이같은 주민 편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짚어주고 개선점과 보완대책 등을 점검해 주면 좋을 듯하다.


“제안·비판 통해 더 발전적 의견 제시"
김상욱 위원(변호사·법무법인 더정성)

지역 신문의 역할을 다시한번 되짚어 봤으면 한다. 지역신문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공유하고 이를 이슈화 하는 데 노력하는 공적인 기관이다. 울산신문이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들을 알 수 있게 하며 충실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지면이 허락하는 한 이러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줬으면 한다.

 또 현재 지역신문을 보면 천편일률적이라는 생각이 앞선다.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의 단순보도에 그치지 않고 제안이나 비판 등을 통해 한걸음 더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해주면 좋겠다.

 그리고 독자권익위원들을 정보원이나 취재원으로 적극 활용해 주길 바란다. 이들은 각가의 분야에서 나름 전문적인 지식을 가졌다고 자부한다. 따라서 이들을 통해 보다 세밀한 정보를 얻고 균형잡힌 분석을 통해 기사화하면 내용이 보다 풍부해지고 재미있는 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울산신문 기자와 함께하는 독자권익위원이 됐으면 한다.
 

“역대 독자위원들과 정기회동 제안"
 김순경 위원(법무사)

오랫동안 울산신문을 애독하면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이 많이 든다. 지난 번 회의에도 언급했지만 지역현안에 대한 참신한 접근과 신선하고 다양한 정보 전달에 감사드린다.

 아울러 역대 독자위원들과 함께 하는 자리를 정기적으로 가지는 방안을 제안한다. 그 당시의 울산신문과 지금의 울산신문을 비교 분석하고 한걸음 더 발전하는 자리로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이다. 

 더불어 역대 독자위원들의 관심과 지지를 유도하는 방안으로도 더할나위 없다는 생각이다. 울산신문이 이들의 의견을 들어봄으로써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선거민원 현명한 대처·발전적 대안을"

명일식 위원(울산 중구체육회 회장)

지역민들은 선거를 통해 많은 경험을 한다고 본다. 하지만 각종 민원이 폭주해 정책시행에 방해가 될 때가 많다. 지역신문은 사적인 민원과 공적인 민원을 잘 구분해 취재를 해 줬으면 한다. 자칫하면 지역간 갈등과 분쟁의 소지를 더욱 확대 재생산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고 본다. 현명한 대처와 보다 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울산신문이 제시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자체 시책, 전문가·여론수렴 대안을"
이영우 위원(전 울산광역시의회 사무처장) 

각 지자체의 시책 발표에 있어 너무 성급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아 아쉽다. 소위 성숙된 정책이라든가 잘 익은 대책발표로 보기 어려운 것이 많다는 얘기다. 모든 시책과 대안 발굴에는 여론수렴 과정이라든지 전문가 의견 청취 등의 과정이 요구된다고 본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좀더 성숙과정을 오래 가졌으면 한다. 지역신문은 이러한 점을 고려해 분석과 대안을 내놨으면 한다. 

 

“울산 예술·체육인-학교 협력 역할을"
정기자 위원(울산초등학교 교장)

우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울산'을 위해 울산에 거주하는 예술, 체육인들이 교육과정 시간 내에 학교에 들어와서 협력수업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 주면 좋겠다. 시 차원에서 지원방안을 마련하도록 언론이 역할을 해 달라는 부탁이다. 우리 아이들이 방과후 쉬어야 할 시간에 학원으로 내 몰리지 않고 학교에서 예술, 체육전문가를 만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자는 취지다.

 이런 지원을 통해 일거 양득의 이득이 있을 것이다. 첫째, 젊은 예술과 체육 전공자의 일자리 창출로 젊은 사람이 울산에 머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둘째, 교육도시 울산 지원으로 젊은 학부모가 울산에 머물 것이다.

 그리고 관광버스 이용 문제도 한 번 짚어주면 좋겠다. 우리 아이들의 현장체험 학습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동 수단이 필수 조건이다. 그런데 울산 시내 불과 3~4km 거리, 3~4 시간 이용하는 상황에서도 대절료가 35만원 선이다. 이웃 경주나 부산 소재 버스 대절료 보다 많이 비싼 편이다. 이렇게 이용료가 비싸니 아이들이 꼭 필요한 체험도 그냥 교실에서 간접체험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언론이 여러 문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문제를 공론화 시킬 때 변화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교육하기 좋은 도시 울산을 만들기 위해 울산신문을 비롯해 언론이 좀 더 세심하게 논제를 다뤄주길 기대한다. 정리=김경민기자 uskk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