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어제부터 시작했다.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어민단체 등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날부터 하루에 약 460t의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방류하는 작업을 17일간 진행해 일차적으로 오염수 7,800t을 바다로 내보낼 계획이라고 한다. 

 당장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어민과 상인 피해가 문제다. 안그래도 횟집 등에는 방류 전부터 이미 손님 발길이 줄기 시작했다. 이제 방류가 시작됐으니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걱정이 태산이라고 하소연이다. 오염수의 안전 유무와 무관하게 수산물 소비 위축에 따른 피해는 어민과 상인들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판이다. 비록 정부가 수산업 지원 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어민 피해를 보전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울산시도 대책에 나서기는 했다. 우선 원산지 특별 점검 대상을 수입 수산물 취급업소 491곳으로 확대했다. 이를 위해 수산총괄반, 원산지단속반, 수산물 안전성관리반 등 수산 분야 3개 대응반을 편성해 원산지 단속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되는지를 점검하기 위해 월 2~3회에 걸쳐 세슘과 요오드 등 2개 항목을 검사하고 있다. 또 유통 전 단계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를 위해서는 동구 방어진위판장에서 매일 1회 가자미 등 수산물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유통 단계에서도 수산물의 안전성을 관리하고자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월 4회, 6개 품목을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벌인다. 또 조피볼락과 미역 등 8개 품종 생산 단계에서 방사능 검사를 월 2~3회씩 지속해서 시행해 수산물 안전성을 관리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가 어민들이나 상인들에게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이다. 피해 어민들과 상인들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면밀한 지원 대책이 뒤따라야 하는 이유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오염수 방류에 따른 시민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다.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해 가짜 뉴스와 괴담을 차단하는 것은 필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