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최근 일본뇌염 경보 발령에 따라 '여름철 감염병 대비 집중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남구 여천천 등 12곳에 디지털 모기 자동계측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가 하면 공원 등 주민 이동량이 많은 구간에는 모기덫(트랩)과 전기 포충기 426대를 집중 배치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모기 방역에 행정력을 쏟고 있다. 시의 이 같은 대처가 여름철 및 장마철 시민건강 증진에 보탬이 됨은 물론 주민 불편 해소에 실질적인 효과로 이어지길 바란다. 

 이런 가운데 현재 2급인 코로나19 감염병 등급도 오는 31일부터 4급으로 하향 조정된다. 이제 건강한 시민들에게는 코로나19가 독감 수준으로 관리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로써 코로나19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막연한 두려움은 한시름 덜게 된 셈이다. 

31일부터 4급으로 조정 독감수준 관리 막연한 두려움 한시름 덜어
 이와 함께 지난 3월 발표한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에 따른 2단계 조치도 이행된다. 핵심은 3년 7개월간 지속된 일일 확진자 신고 집계가 중단되고 일반 의료체계 내에서 고위험군 보호 중심으로 코로나19를 관리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만 60세 이상 고령층과 12세 이상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 대형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쓰도록 했다. 국민의 기대 수준을 온전히 충족시키지는 못했다해도 그 의미를 간과할 수 없다.

 또한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비 등은 고위험군 중심으로 지원된다. 의료기관 검사 체계는 유료로 바뀌어 일반 국민들이 신속항원검사(RAT)를 받으려면 2만~5만원 가량의 비용을 내야 한다. 먹는 치료제는 현행대로 무상이지만 내년 상반기에는 건강보험 등재가 추진된다. 백신은 당초 계획대로 연 1회(면역저하자 연 2회) 실시하고 접종비용은 국가가 부담한다. 전체 입원 환자가 대상이었던 입원치료비는 중증 환자에 한 해 연말까지만 지원된다. 생활지원비와 유급 휴가비도 계획대로 중단하게 된다. 

 게다가 코로나19 위기단계도 '경계'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향후 '경계'에서 '주의'로 하향할 때는 검사비 지원을 더 줄이고 선별진료소 운영을 종료하는 등 추가 방역 완화조치도 실시한다. 중증 환자의 입원치료비 일부도 연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국민불편 해소와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는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이 더 절실함을 암시한다. 방역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일상회복 속도·새로운 변이 변수로…철저한 개인위생 관리 요구
 그럼에도 완전한 엔데믹인 일상회복 3단계는 빨라야 내년 이후로 예상된다. 아직도 넘어야 할 장애물이 만만찮다는 우려가 섞여있다. 무엇보다 최근에 새로운 코로나19 변이가 나타났다는 게 문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미크론 변이종인 BA.2의 하위 변이로 분류되고 있는 피롤라(Pirola)란 별명이 붙은 BA.2.86이 그것이다. 이 변이종의 가장 큰 특징은 스파이크 단백질의 돌연변이 수가 BA.2보다 30여개나 많다는 것이다. 여기에 변형이 많을수록 기존 면역체계를 뚫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그렇다고 미리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 보다는 일상에서의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향후 추이를 살피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 

 그나마 지금은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만큼 경계심을 완전히 풀 시기는 아니라고 본다. 오히려 코로나19의 공포가 사라지는 이런 때일수록 경각심을 갖고 사회 전반의 전염병 대응 체계를 다잡을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울산시도 최근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과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대상 전담 대응팀을 구성해 운영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니 다소 안심이 된다. 

 시민들도 만약을 대비해 자율적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기침 예절 준수, 주기적인 환기·소독 등 일상 방역수칙을 지속적으로 준수할 필요성이 있다. 코로나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한 코로나 위기는 끝난 게 아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