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0월 현재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ANSYS)에 등록된 울산의 치매 환자는 5개 구·군에 걸쳐 총 7,509명이다. 이들 중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치매 치료관리비를 지원받는 환자는 2,475명(32.9%)으로 집계됐다. 국가의 지원을 받은 울산의 치매 환자는 전체 10명 중 3명꼴에 불과하고, 나머지 7명은 자비로 치료를 받고 있다는 의미다. 치매의 특성을 고려해 지원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방증인 셈이다.

물론 시는 사각지대에 놓여 치료관리비를 지원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하게 대상자를 지속 발굴하고, 확대 지원에 대해서는 내년도 본예산에 시비 1억 3,900만원을 증액 요청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치매관리 사업은 보건복지부 지침과 중앙치매센터의 기술지원 및 지도에 따라 시, 광역치매센터, 보건소, 구·군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4각 축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치매안심병원으로 지정된 울산시립노인병원에서 치매 전문병동(8실 32병상)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게 올해부터 치매안심센터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전담팀을 구성해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사례관리 사업추진과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치매안심마을 추가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밖에도 경로당, 복지관, 동 행정복지센터, 의료기관, 지역행사 등을 찾아가는 선별검사와 거동이 불편하신 분은 가정 방문해 검사하고 있다고 한다. 행정지원을 위해 노심초사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하지만 치매의 위험성을 해소하는 안전망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촉구한 게 이제 일상이 된 듯하다. 급속한 고령화에 비례해 늘어나고 있는 치매는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의 일상까지 황폐화시키는 고질병이라는 점에서 남의 일인양 마냥 미룰 수도 없는 노릇이다.

더욱이 한때 전국에서 가장 젊었던 도시 울산이 현재 전국에서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도시로 꼽히는 만큼 치매 환자는 늘어날 가능성이 갈수록 높다. 치매문제가 여느 때보다 강한 경고의 메시지로 읽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