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가 인구정책 추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울산 중구 제공
울산 중구가 인구정책 추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울산 중구 제공

울산 중구는 올 한 해도 '누구나 살고 싶은 종갓집 중구'를 목표로 쉼 없이 달렸다. '울산의 종갓집'이라는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정주여건 개선에 박차를 가하며 '사람이 모이고 활력이 넘치는 희망찬 도시'를 만드는 데 전력을 기울였다. 이와 함께 인구 증가, 축제 새 지평 개척, 대규모 국책사업 선정, 도심 녹지 공간 확충, 원자력안전교부세 주민 공감대 확산 등 여러 가지 값진 결실을 거뒀다. 편집자

 

태화강 마두희 축제 모습. 울산 중구 제공
태화강 마두희 축제 모습. 울산 중구 제공

전국의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인구 유출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 중구는 다양한 기회와 노력을 바탕으로 인구 반등에 성공했다. 

 울산 중구의 인구는 2015년 24만 4,000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다 올해 10월부터 상승세로 돌아섰다. 11월 30일 기준 중구 인구 수는 20만 8,347명으로, 9월 대비 3,002명 증가했다.

 또 중구는 지난 3월 인구구조 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맞춤형 인구정책을 발굴하고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울산 중구 중앙동 커피페스티벌 모습. 울산 중구 제공
울산 중구 중앙동 커피페스티벌 모습. 울산 중구 제공

 

 중구는 올해 '울산마두희축제'의 이름을 '태화강마두희축제'로 바꾸고 축제 공간도 원도심에서 태화강 일대까지 넓혀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 동안 축제를 운영했다. 축제 관람객은 22만여명,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7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지역의 대표 겨울축제 '성남동 눈꽃축제'도 올해는 축제 기간을 기존 8일에서 10일로 이틀 더 연장하고 축제 공간도 기존 젊음의거리에서 문화의거리까지 확장했다. 

 이와 함께 지역의 특성을 살린 새로운 축제 육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2023 중앙동 커피페스티벌' '제1회 울산커피포럼'등 커피 전문가 및 주민들과 지역 커피 문화 확산 및 상권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지난 5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공모에 중구 우정혁신도시 및 성안동 일대가 선정됐다. 

 수요응답형(DRT) 자율주행 버스 운행, ICT 기반 만성질환자 대상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등 4개 분야 14개 세부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울산 중구가 지난 5월 중구청 대회의실에서 '울산 중구 태화 역사문화한글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울산 중구 제공
울산 중구가 지난 5월 중구청 대회의실에서 '울산 중구 태화 역사문화한글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울산 중구 제공

 

 이와 함께 11월에는 '태화역사문화특구'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을 받았다. 

 대상지는 태화동, 중앙동, 병영동 등 6개 동으로, 태화·병영 일대가 역사·문화자원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면서 지역 발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구는 올 한 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녹지 공간 조성 및 운영에 힘썼다. 대표적으로 황방산 맨발등산로를 꼽을 수 있다. 

 맨발걷기 열풍에 힘입어 황방산 맨발등산로는 울산의 대표적인 맨발걷기 명소로 급부상했다. 황방산 맨발등산로의 방문객은 평일에는 2~3,000명, 주말에는 3~4,000명에 달한다. 

 도심 속 녹색 쉼터 조성에도 매진했다. 중구는 올해 우정혁신도시에 '바람숲 다님길 정원(가칭)'을 만들기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했다. 

 

황방산 맨발 등산로. 울산 중구 제공
황방산 맨발 등산로. 울산 중구 제공

 중구는 오는 2028년까지 종가로 7km 구간(골드클래스 아파트~태화연)에 분산돼 있는 정원·녹지·공원 47곳을 하나로 연결·조성해 다 주민 휴식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중구는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회장 도시로서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올 한 해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에 총력을 기울였다.

 5월 2일 국회에서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 촉구 정책토론회를 열고 국회의원 30명과 원전 문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연대 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5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원전 인근지역 23개 지자체 503만 주민을 대상으로 100만 주민 서명운동을 추진했다.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바탕으로 해당 서명운동에는 목표를 크게 웃도는 134만 명이 동참했다. 

 지난 10월 20일에는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 행정협의회를 출범했다. 

 지금까지의 노력과 성과를 발판 삼아 중구는 원전인근지역 주민 보호 사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