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각한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시행되고 있는 것이 '늘봄학교'다. 저학년 위주의 돌봄 교실을 강화해 실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사교육의 폐해를 완화하고, 보육까지 책임져 여성의 경력 단절을 해결해 나가겠다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올해 일부 시도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내년에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울산시교육청도 올해초 학부모 수요조사를 근거로 전 학교를 대상으로 늘봄학교 시범운영 신청을 받았다. 하지만 그 결과는 암울했다. 울산 전체 121개의 초등학교 중에서 단 한 개교만 신청했고, 그 학교도 채 3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중단됐다. 그럼에도 최근 또다시 시행의지를 다지면서 시범학교 신청을 받았지만 참여율은 역시나 저조했다. 

실제 이번에 울산교육청이 최종 마감한 늘봄학교 시범운영 신청 결과는 초등학교 121개교 중 5개교에 불과했다. 그나마 신청한 5개 학교조차 교사들의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시범학교 신청 시 교사 과반수 이상의 동의는 필수인데, 확인 결과 대부분 교사들은 신청 사실을 거의 모르고 있었다는 게 전교조 울산지부의 주장이다. 이는 관리자나 극소수의 교원이 결정하고 신청했다는 것으로 여길 수밖에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정부가 방치된 초등학생의 방과후 교육·보육을 전적으로 책임지겠다고 나선 것은 늦었지만 옳은 방향인 것만은 분명하다. 다만 최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길을 제시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그렇다고 성과에 집착해 조급하게 나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 교육현장에서는 사업의 확대에 앞서 예산과 인력 확충 등 보다 실질적인 운영 지원체계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선 교육현장의 현실과 괴리가 커 탁상행정에 그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될 일이기에 하는 얘기다. 정부와 교육부는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늘봄학교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울산신문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