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올해 5대 시정 운영 방향을 확정해 발표했다. '더 큰 울산에는 울산 사람들이 있다'를 목표로 삼고 '투자하기 좋은 기업도시' '문화와 자연이 어우러진 매력도시' '누구나 살고 싶은 미래도시' '시민의 일상이 편안한 행복도시' '지방시대의 진정한 자치도시'를 향해 전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성장이 고착화되고 출산율 저하로 성장잠재력마저 곤두박질치고 있는 등 안팎의 여건이 그리 좋지 않은 시점에서 새로운 희망을 주고 경제사회 전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여 새로운 용기를 심어준다. 무엇보다 '기업'과 '시민'에 방점을 두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도 남다르다 하겠다.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비롯해 다양한 고용 안정사업 최우선 추진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문화·관광·체육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과 여성 일자리 사업, 청년 특화 사업과 중장년·신중년 일자리 사업 등 다양한 고용 안정 사업에 나선다고 밝힌 데 있다. 알다시피 요즘 생계유지나 용돈벌이를 위해 폐지를 줍는 노인이 주변에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게 사실이다. 실제 전국적으로 4만2,000명에 달한다는 게 보건복지부의 자료다. 폐지를 줍는 시간당 소득이 1,226원으로 올해 시간당 최저임금의 12.7%에 불과하다는 점도 우리를 더욱 슬프게 하는 요인이다.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고립되지 않도록 안정적인 노인 일자리 사업을 늘려야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게다가 지금은 무엇보다 인구 감소 속도가 빨라지면서 일할 수 있는 인구가 그만큼 줄어들고 있어 걱정을 키운다. 동시에 적성이나 흥미 파악에 어려움을 겪거나 경험·경력 부족 등으로 '쉬고 있는' 청년도 수두룩하다. 일하는 청년이 줄어들수록 미래 산업 경쟁력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고령층 일자리를 늘려야 할 불가피한 상황이 도래한 것도 맞지만 청년 일자리 증대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까닭도 이런 배경에서 나온다. 청년 일자리 확대에 우리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욱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인간 일자리를 상당 부분 대체할 것이란 우려도 현실로 다가서고 있다. 청년층이 선호하는 화이트칼라, 사무직 업무 등이 AI가 우선적으로 잠식하는 건 이제 시간문제일 것이다. 또한 비싼 인건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자영업자들도 아르바이트생을 쓰는 대신 로봇을 활용함으로써 청년층의 파트타임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이런 시기에 울산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통해 고용 안정 사업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하니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니다.

기업·시민에 방점 모든 행정력 집중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로
 더불어 주력산업 고도화와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현대자동차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고, 내연기관 부품 기업의 기술 전환 지원과 도심항공이동수단(UAM) 산업 육성 등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산업도 키우겠다고 한다. 미래 신성장 거점 첨단 산업단지 구축을 위해 '제5차 산업입지 수급계획'을 수립해 울산 KTX 역세권 복합특화단지, 장현 도시첨단산업단지 등을 조성한다는 것 등도 같은 맥락이라고 여겨진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이 '시민의 일상이 편안한 행복도시' 분야에 있는 부모 양육 지원 확대와 다자녀 가정 우대 지원 강화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생산인구 감소와 부양비 증가는 성장엔진을 꺼뜨리는 핵심 요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35년 후엔 경제의 '허리'에 해당하는 15∼64세 생산연령인구 한 명이 한 명을 먹여 살려야 한다. 전문가들은 이미 한국 경제 전반이 활력을 잃고 쪼그라드는 '슈링코노믹스(축소경제)'가 시작됐다고 진단한다. 이에 울산시가 고령친화도시 2단계(2023∼2027년) 실행계획 추진, 어르신 초등학교 운영, 제2 시립 노인복지관 건립 등을 통해 존엄하고 가치 있는 삶을 보장하려는 의지를 보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시민들도 마찬가지다. 이런 때일수록 더 과감하고 용기 있는 변화로 위기에 대처해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야만 위기극복의 단초를 마련할 수 있다. 기업도 신성장 산업을 육성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노동시장 이중 구조를 개혁하는 등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