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립미술관 외부 모습. 울산시립미술관 제공
울산시립미술관 외부 모습. 울산시립미술관 제공

울산시립미술관이 2024년 주요 전시 일정을 확정해 운영에 돌입한다.

올해 개관 3년 차를 맞은 울산시립미술관은 그간의 운영 성과를 토대로 대형기획전 4개, 어린이 전시 2개, 매체예술(미디어아트) 전용관 XR 랩 전시 3개를 마련한다.

우선 3월에는 한국 근현대미술의 걸작을 엄선한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 전시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김은호, 변관식, 김환기, 이응노 등 한국미술사의 주옥같은 명작들을 한 자리에 모은 것으로, 국공립미술관 주요 소장품과 더불어 이건희컬렉션을 선보인다.

이어 '2024 울산미술 모색전'이 열린다. 

한국화, 서양화, 조각 등 시각예술 분야에서 울산의 모습을 담아낸 주제 전시로 울산미술의 원류와 성격을 모색하고자 한다.

6월에는 도심예술(어반아트) 국제전 '반구천에서 어반아트로(가제)'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존 원, 제우스, 빌스, 토마 뵈유 등 어반아트 분야의 세계적 현대작가들이 참여하고 회화, 조각, 영상, 설치 등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낙서에서 시작된 도심예술의 미술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울산 어반아트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11월에는 현대미술에서 인공지능의 활용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인공지능과 예술(가제)' 전시가 개최된다.

울산시립미술관 2024년 전시 계획. 울산시립미술관 제공
울산시립미술관 2024년 전시 계획. 울산시립미술관 제공

어린이 전시의 경우 3월부터 9월까지 양정욱 작가의 '아이는 아이를 안고' 전시가 개최된다. 

관객 참여형 작품을 포함해 조각·설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일상의 이야기를 움직이는 조각의 형식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통해 어린이와 가족의 아날로그적 감수성을 자극하고 인문적 사유의 세계로 안내한다.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는 '동물 형상 조각상(가제)' 전시를 선보인다. 어린이들에게 동물 형상 조각상을 통해 동물과 인간의 공존을 일깨워 준다.

매체예술(미디어아트) 전용관 XR랩 전시는 개관 이후 관객에게 큰 호응을 얻은 작품을 선별해 다시 선보이는 앵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월에 개막하는 '엑스알랩(XR Lab) 리뷰(가제)' 전시에서 알도 탐벨리니의 '블랙 앤드 라이트' 외 2인의 작품을 선보인다. 5월에는 '신비한 기억(가제)'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전시는 울산의 상징인 고래를 주제로 한 실감형 디지털 콘텐츠 전시로, 울산의 환경과 역사를 느낄 수 있다.

XR랩의 올해 마지막 전시는 10월에 개막하는 '해양도시 미래 주제 실감영상전(가제)'으로 예술과 과학의 상호 작용을 통한 해양 도시로서의 대안적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전시다.

한편, 울산시립미술관은 전시연계 및 소장품 교육프로그램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유아(임산부 포함)·어린이·청소년·성인 등 전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도 강화한다.

특히 올해는 울산시교육청과 울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와 협력해 학생들이 보다 예술에 흥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맞춤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울산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어린이날·여름방학·연말 특별 프로그램 등 문화행사도 계획돼 있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