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인 울산대병원이 전공의 이탈 여파로 최근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했다. 하지만 병원 노조가 강제전환 배치 등 불이익을  우려해 반발하고 나서면서 의대 증원 정책 갈등이 지역의료 노사 문제로 옮겨지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시민들의 불안과 걱정도 커질 수밖에 없어 조속한 해결책 모색이 필요한 실정이다. 

 무엇보다 병원의 전공의 부재 영향은 수술 및 입원 환자 감소로 이어지면서 병원 재정 악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까지 약 60억원 가량 병원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융기 울산대학교병원장도 최근 입원 환자가 절반으로 줄어들어 경영 상태가 많이 악화한 상황이어서 비상경영체제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히기도 했다. 환자의 안전과 현장의 어려움 완화를 위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실제 외래 진료와 수술이 평소보다 약 20% 줄어들었고 응급실 환자도 절반가량 감소하면서 병원 수익에 차질을 빚고 있다. 현재 병원 병상 가동률도 60~70% 수준으로 떨어졌다. 더욱이 오늘부터는 정형외과, 재활의학과가 포함된 36병동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안과, 성형외과가 포함된 71병동이 각각 폐쇄된다. 

 그러나 울산대학교병원 노조의 입장은 달라 보인다. 의사집단행동의 피해 여파가 고스란히 병원 노동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하지 않는 휴가촉진에 불응하고 무급휴가(임금포기)와 강제전환배치에 동의할 수 없으며 연장근로 기록화 및 보관 등의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한 상태다. 더불어 결원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충원과 함께 무급휴가의 자발적인 사용이 권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조는 "전공의들은 즉각 의료현장으로 복직해 본연의 업무를 다해야 하며, 정부는 의대증원과 관련해 좀더 유연한 자세로 대화에 나서야 하고, 병원 경영진은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철회하고 복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명분도 있고 사회적 공감대도 어느 정도 형성된 만큼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도 안 되고 정략적으로 무시해서는 더더욱 안 될 일이다. 이참에 상급종합병원들이 절박한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보상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중증·응급 환자 치료에 전념해도 병원 운영이 가능토록 하자는 얘기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