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의회가 지난 11일 남구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와 공공치료센터를 방문해 주요 현안을 청취하고 발달장애 지원 강화방안을 모색했다고 17일 밝혔다. 울산 남구의회 제공
울산 남구의회가 지난 11일 남구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와 공공치료센터를 방문해 주요 현안을 청취하고 발달장애 지원 강화방안을 모색했다고 17일 밝혔다. 울산 남구의회 제공

 

울산 남구의회가 지난 11일 제258회 임시회 기간 중 남구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와 공공치료센터를 방문해 주요 현안을 청취하고 발달장애 지원 강화방안을 모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복지건설위원들은 지난해 3월 문을 열어 개소 1주년을 맞은 남구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찾아 성인 발달장애인 자립지원 및 진로직업프로그램 등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살피는 등 격려의 시간을 가졌다.

 남구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는 학령기 이후 성인 발달장애인이 학습에서 차별받지 않고 다양한 잠재능력과 자립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별적 특성과 욕구에 맞는 맞춤형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어 위원들은 남구발달장애인 공공치료센터를 방문해 주요시설을 둘러보고 종사자와 이용자들의 건의 및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시설은 발달장애인의 돌봄 부담경감과 예방지원을 위해 지난 2022년 2월 전국 최초로 개소했으며, 울산에 거주하는 18세 미만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감각통합, 언어치료에 대한 치료 서비스(주1~2회당 치료40분·상담 10분)를 제공하고 있다. 

 김장호 복지건설위원장은 "늘어가는 발달장애 인구에 맞춰 돌봄, 치료, 교육 등 지원 사업 확대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소외되는 이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면서 "남구 1만 2,000여명 장애인들의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반다비 복지관 건립, 장애인 발달재활·주간활동·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 확대 등 올해 계획된 사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경민기자 uskk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