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이 도시의 모든 측면에 통합돼 시민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하고, 도시생활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사업이 바로 스마트 시티 조성사업이다. 도로마다 센서가 설치돼 교통체증을 예측하고 밤길에는 스마트 가로등이 자동으로 켜지는가 하면 CCTV와 연동돼 범죄를 예방한다. 그런 만큼 스마트 시티는 우리의 미래를 형성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만하다.

 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 중에 있는 '울산시 거점형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지난달 국토교통부의 실시계획 승인에 이어 최근 행정안전부 2024년 제1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도 통과했다는 소식이 그나마 다행인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중앙투자심사는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신규투자 사업 규모가 300억 원 이상일 경우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심사하는 행정절차인만큼 '울산시 거점형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이 이제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보통 살기 좋은 도시를 평가하는 항목은 크게 5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사회 안정성 부문, 보건 부문, 문화와 환경부문, 사회 기반 부문, 교육 부문이 그것이다. 이 가운데 '울산시 거점형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은 중구 우정혁신도시와 성안동 일원에 이동수단(Mobility), 에너지(Energy), 생활(Life), 데이터(Data) 등 4개 분야에 걸쳐 수요응답형(DRT) 자율주행 버스, 신재생에너지 측정시스템, 지능형(스마트) 교통시설, 데이터 융복합 이노베이션센터 등 14개 서비스를 구축하게 된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내년까지 총 433억원(국비와 시비 각 200억원, 민간투자 33억원)을 투입한다. 우선 오는 9월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설계가 끝난 서비스부터 먼저 사업에 착수해 오는 2025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중요한 것은 지역 특화사업인 만큼 무늬만 스마트시티가 되지 않도록 설계단계부터 주민들과 소통해 체감형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지역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