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가 대중관계 해법으로 발언한 '셰셰(고맙습니다) 하면 된다'를 놓고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셰셰' 발언과 관련해 "중국에 굴종적으로 하자는 의미가 아니다"며 논란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워장은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대표가 굴종적 중국 편행 정책을 펴 왔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이날 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 "이 대표가 현장에서 좀 더 재미있는 표현으로 쉽게 대중들에게 표현하기 위해서 예를 든 것"이라며 "중국에 굴종적으로 하자는 의미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가장 경제적 의존도가 높은 (나라가) 중국이기 때문에 특히 대중국 외교가 중요하다"며 "단순히 안보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의 경제적 고통도 외교적 실패에 기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한 위원장이 외국인에게 제한적으로 투표권을 부여하도록 한 현행 공직선거법을 상호주의 원칙에 입각해서 개정하겠다고 밝힌 사실을 언급하며 화살을 돌렸다.

 그는 "(해당 주장이) 본질을 비틀고 있다"며 "충분히 사회적 합의를 가지고 논쟁을 할 수 있지만 이것을 반중국, 외국인에 대한 혐오·차별 문제로 끌고가는 것은 국가 지도자의 품격이나 미래지향적인 지도자의 발언으로서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중국 외교 기조를 비판했다. 이 대표는 "중국인들이 한국 싫다고 한국 물건을 사질 않는다. 왜 중국에 집적거리나"라며 "그냥 '셰셰', 대만에도 '셰셰' 이러면 되지"라고 말했다.

 그는 "양안 문제에 우리가 왜 개입하나. 대만 해협이 어떻게 되든 중국과 대만 국내 문제가 어떻게 되든 우리와 무슨 상관있나"라며 "우리는 우리 잘 살면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한 위원장은 이날 성동구 한양대 동문회관에서 열린 서울 현장 중앙선거대책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오히려 지난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대표가 너무 굴종적인 중국 편향 정책을 펴 왔다"고 맞받았다.

 그는 "그 과정에서 한미관계가 사실상 붕괴까지 이르렀다"며 "이 부분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우리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파트너다. 그렇지만 편중된 정책이 나와선 안 되고, 외교정책은 상호주의에 기반해야 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그럴 만한 나라가 됐고, 대한민국으로서의 명분과 자존심을 세우는 문제가 아니라 지금의 국제관계에서 국민들의 실제적 이익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주한 중국 대사관을 직접 찾아가 국장급에 불과한 싱하이밍이 하는 훈시에 가까운 일장연설을 15분 간 고분고분 듣고 왔다"며 "같은 시기 법무부 장관이었던 저는 싱 대사의 만찬요구를 받고 적절치 않다고 해서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드리고 정말 이런 범죄자들에게 나라의 운명을 맡기고 국가 권력을 맡길 건지 생각해 봐 달라고 우리가 말해야 한다"며 "그리고 그게 민생"이라고 했다. 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