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7일(현지시간)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기아의 대형 전동화 SUV EV9이 세계 올해의 자동차(와 세계 올해의 전기차를 수상했고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에 이름을 올리는 등 총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들이 시상식장에서 기념촬영 하는 모습. 현대차 제공<br>
현대차그룹은 27일(현지시간)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기아의 대형 전동화 SUV EV9이 세계 올해의 자동차(와 세계 올해의 전기차를 수상했고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에 이름을 올리는 등 총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들이 시상식장에서 기념촬영 하는 모습. 현대차 제공

기아 EV9이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상인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 WCOTY)'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그룹은 27일(현지시간) 2024 월드카 어워즈(2024 World Car Awards)에서 기아의 대형 전동화 SUV EV9이 '세계 올해의 자동차'와 '세계 올해의 전기차(World Electric Vehicle of the Year)'를 수상했고,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World Performance Car)'에 이름을 올리는 등 총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2020년 텔루라이드 수상을 시작으로 5년간 4차례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했다.

 특히 2022년 아이오닉 5, 2023년 아이오닉 6에 이어 기아 EV9까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전기차가 3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현대차는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이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2024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를 수상했다. 이로써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 모델로 2022년부터 연이어 월드카 어워즈를 제패했다.

 2004년 출범한 월드카 어워즈는 캐나다 토론토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한국, 미국, 유럽, 중국, 일본, 인도 등 전 세계 32개 국가의 저명한 자동차 전문기자 10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매년 비밀 투표로 수상작을 선정해 수상의 객관성과 공신력이 높다.

 세계 올해의 자동차 시상 부문은 △세계 올해의 자동차 △세계 올해의 전기차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세계 올해의 고성능 자동차 △세계 올해의 럭셔리 자동차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등 6개로, 월드카 어워즈 심사위원단은 후보 차량들을 시승한 뒤 투표를 거쳐 각 부문별 올해의 자동차를 선정한다.

세계 올해의 차 인포그래픽. 현대차 제공<br>
세계 올해의 차 인포그래픽. 현대차 제공

 EV9은 올해 38개 차종이 후보에 오른 세계 올해의 자동차에서 볼보의 차세대 전기차 'EX30'와 'BYD Seal'을 따돌리고 최종 수상했다.

 EV9은 세계 올해의 전기차 부문에서도 프리미엄 전기차 'BMW i5'와 볼보 EX30를 앞서며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고 아이오닉 5 N은 'BMW M2'와 'BMW XM'을 제치고 세계 올해의 고성능 자동차 부문을 수상하며 고성능 전기차의 우수한 동력성능을 입증했다.

 세계 올해의 자동차는 '북미 올해의 차(NACTOY, The North American Car, Truck and Utility Vehicle of the Year)', '유럽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와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상으로 꼽히며, 특정 지역 시장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다른 두 상과 달리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다.

 한편, 현대차 아이오닉 5 N은 '2023 탑기어 어워즈' 올해의 차를 비롯 한국자동차기자협회 및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각각 주관한 '2024 올해의 차' 등 값진 수상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월드카 어워즈에서 아이오닉 5 N이 최고의 고성능차로 인정받아 영광이고 내연 기관에서 갖고 있었던 고성능의 장점을 전기차, 전동화 부분으로 이관해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3년 연속 아이오닉 시리즈로 월드카 어워즈를 수상함으로써 현대차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리더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