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중앙당이 이달부터 일제히 실시되는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를 대비해 최근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 등 13개 광역 공통의제를 선정함에 따라 소속 울산시의회와 4개 구의회 의원들은 이를 대전제로 의회별 현안문제를 의제로 정해 감사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민노당울산시당은 '서민생활을 지키는 진보행감'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서민생활을 위주로 감사를 벌여 서민들의 기본적인 삶의 질 향상에 도움되는 대안을 제시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시·구의회별 민노당 의원들의 집중감사 계획은 대체적으로 중앙당이 정한 보육공공성 확보와 보육노동자 노동조건 개선, 보육시설내 실내공기질 관리 대책, 무상예방접종,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교육재정 확보와 교육경비보조금 개선, 버스 준공영제 실행 대책, 부도 공공임대아파트, 분양가 폭리 근절 대책 등을 토대로 지역별 현안에 대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윤종오 시의원은 "시의회는 경전철 졸속추진, 축제난발, 급식관련, 환경관리단 역할, 완충녹지 녹지비율, 폐기물처리업체 관리실태, 장애인의 권익문제 등이 중점사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구의회 권순정 의원은 "재개발관련, 서민주거안정과 사회복지계획, 14개동 주민자치센터 운영, 음실물쓰레기 등 생활쓰레기 자원화문제 등 4가지 핵심사항에 대해 집중 거론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키로 했다"고 말했다.
 또 남구의회는 선정된 50여가지 의제중 법조타운 유치로 인한 예산편중에 따른 계속사업의 중단과 화상경마장 대책, 재래시장 활성화문제, 동사무소의 기능-복지서비스 개편 등 크게 네가지을 집중 거론키로 하는 등 북구의회는 집행기관의 3개 국별로 전담 의원을 편성해 둔 상태로 기 편성된 예산에 대한 전용과 공동주택 신규건설과 개발에 따른 위·불법사항, 지역내 항만피해 예방을 위한 재난방지시스템, 비정규직노동자지원대책, 보육시설과 노인층의 복지지원시스템, 학교급식관련 대책 등을 따지기로 했다.
 동구의회는 지역현안과 행정현안 등 2개분야로 나눠 감사를 벌인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지역현안으로느 대형판매시설 입점과 관련한 집행기관의 대응과 재래시장 활성화 대책, 일산진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에 대한 정책결정 등을 거론키로 했다.
 또 행정현안은 2007년 주민생활지원극 신설 등 조직개편과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참여 보장, 주민참여예산제, 사회단체 보조금 등에 대해 감사를 벌인다.
 이 밖에 7일로 돼 있는 회기동안 휴일이 포함된 경우 휴일만큼 회기연장 또는 휴일감사를 강행한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덧붙였다. 박선열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