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이 대선후보 경선 전 과정에 대한 관리업무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키로 방침을 정하고 당 경선준비위원회(위원장 김수한)를 통해 실무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준위 관계자는 28일 "경선 선관위 위탁 방안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는 물론 모든 대선주자 진영에서도 반대하지 않고 있다"면서 "현재이 문제를 경선방법에 포함시켜 함께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당 지도부도 이미 당의 대선 일정을 선관위 위탁을 감안해 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준위는 활동시한이 종료되는  3월 10일께 '경선룰'과 함께 경선 선관위 위탁방안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이 경선 선관위 위탁을 최종 결정하게 되면 정당이 대선후보 당내 경선을 선관위에 위탁하는 첫 사례가 된다.
 한나라당은 대선후보 등록을 즈음해 선관위에 선거인명부를 넘겨주게 되고, 선관위는 공직선거법 57조의 4 규정에 따라 선거운동사무와 투·개표업무 등 경선 전 과정에 대한 관리 감독을 맡게 된다. 경선에 당원과 함께 일반 국민도 참여하는 만큼 투·개표업무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가 부담하게 된다.
 당 지도부가 경선을 선관위에 위탁키로 가닥을 잡은 것은 경선과정에서의 예상치 못한 불협화음과 이에 따른 공정성 시비가 불거질 경우 당내 구성원에 의한 선거관리에 한계를 드러낼 수 있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선결과에 대한 주자들의 확실한 승복을 위해서는 독립적 위치에 있는 선관위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서울=조원일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