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7일 2만명 규모의 표본으로 1차 여론조사를 벌인 후 실제 공론조사 참여하는 시민배심원단을 350명 내외로 꾸리기로 결정했다.

 

지역·성별·연령 고려 확률추출
2만 명 대상 여론조사 후 선정
원전소재지 등 차등 아직 미정


 위원회는 이날 서울세종대로 광화문빌딩 사무실에서 2차 회의를 열고 공론화를 위한 사전조사인 1차 조사의 기본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표본규모, 조사 설계방안 등을 심의했다.

 회의가 끝난 뒤 위원회는 서울정부청사 3층 합동 브리핑실에서 결과 브리핑을 갖고 "먼저 1차 여론조사는 지역·성별·연령을 층으로 고려한 확률추출법에 의해하되, 표본규모는 2만 명 내외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여론조사는 내달 중 휴대전화와 집 전화를 혼합 사용하여, 응답자 중에서 실제 공론조사에 참여하는 목표참여자수는 350명 내외로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위원회 또 국민소통방안과 관련해 "위원들이 다양한 찬반 주장을 쉽고 정확하게, 그리고 최대한 자주 국민들께서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 행사를 기획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위원회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론화위원회 출범에 따른 합리적인 공론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사)한국갈등학회가 주관하는 공론화 관련 전문가 토론회를 후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브링핑이 끝난 뒤 진행된 기자들과 질의답변 순서에서 본보 기자가 "여론조사에서 지역 층의 경우 원전 인근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 간의 편차문제"에 대해는 묻자, 위원회는 "거기서 말하는 지역이라는 것은 흔히 예기하는 기초자치단체등 시·구·군을 의미 한다"며 "그 중에 질문 샘플링을 할 때  시·구·군을 나뉘어 할 수 있는데, 원전이 있는 광역권으로 할지, 시·구·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샘플을 할지, 또는 구분을 줄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2차 결과 브리핑에서 위원회는 "공론화위원회가 실시하는 조사는 신고리 5·6호기 관련 찬·반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고 합의 형성이 목적"이라고 명확히 했다.

 공론조사 분야 전문가인 이준웅 서울대 교수는 "공론조사 결과가 찬반의견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여러 사례분석을 통한 제대로 된 공론조사 설계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갈등관리 분야 전문가인 김학린 단국대 교수는 "공론화는 숙의된 의견조사 또는 상호의견을 접근시키려는 합의 형성이 목적으로, 찬반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가지 조건부 옵션을 개발·제시해 가면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